가족복지론
모집중-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이은주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가족복지의 대상과 내용을 파악하고,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족의 역할과 기능,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가족복지 실천분야별 서비스 내용, 가족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와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정책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가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과 가족복지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 실천이론의 주요 개념과 기법 등을 습득하여 사회복지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지닌 가족에 대한 사정, 치료방법, 효과적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가족복지 실천분야의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가족의 문제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가족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적 해결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현대 가족변화에 따른 가족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중심으로 대상 가족 욕구에 적합한 미래 가족복지의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절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가족복지론 | 이은주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절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가족복지의 대상과 내용을 파악하고,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족의 역할과 기능,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가족복지 실천분야별 서비스 내용, 가족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와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정책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가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과 가족복지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 실천이론의 주요 개념과 기법 등을 습득하여 사회복지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지닌 가족에 대한 사정, 치료방법, 효과적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가족복지 실천분야의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가족의 문제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가족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적 해결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현대 가족변화에 따른 가족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중심으로 대상 가족 욕구에 적합한 미래 가족복지의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에 대한 이해, 관점 |
|
|
학습내용 | 1. 가족에 대한 정의 2. 가족의 형태 3. 가족의 기능 4. 사회변화 속에서 가족을 이해하는 관점 |
|||
학습목표 | 1. 가족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3. 가족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변화 속에서 가족 변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변화하는 가족 |
|
|
학습내용 | 1. 한국 가족가치의 변화 2. 가족의 기능, 구조 변화 3. 가족생활주기의 변화 4. 미래가족의 방향 |
|||
학습목표 | 1. 한국 가족가치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기능, 구조변화를 분류할 수 있다. 3. 가족생활주기의 변화를 나열할 수 있다. 4.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을 바탕으로 미래가족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정책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가족정책과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2. 가족복지정책의 종류 3. 가족복지정책의 현황 |
|||
학습목표 | 1. 가족정책과 가족복지정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정책의 종류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3. 가족복지정책의 현황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와 주요 국가의 가족복지정책 |
|
|
학습내용 | 1. 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 2. 주요 국가의 가족복지정책 |
|||
학습목표 | 1. 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국가의 가족복지정책을 비교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 관련법 1(건강가정지원법, 한부모가족지원법, 민법) |
|
|
학습내용 | 1. 건강가정기본법, 한부모가족지원법, 민법(가족법)의 의의와 목적 2. 건강가정기본법, 한부모가족지원법, 민법(가족법)의 주요 내용 |
|||
학습목표 | 1. 건강가정기본법, 한부모가족지원법, 민법(가족법)의 의의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기본법, 한부모가족지원법, 민법(가족법)의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 관련법 2(영유아보육법, 모성보호에 관한 법, 사회보장 관련법) |
|
|
학습내용 | 1. 영유아보육법, 모성보호에 관한 법, 사회보장 관련법의 의의와 목적 2. 영유아보육법, 모성보호에 관한 법, 사회보장 관련법의 주요 내용 |
|||
학습목표 | 1. 영유아보육법, 모성보호에 관한법, 사회보장관련법의 의의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보육법, 모성보호에 관한법, 사회보장관련법의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가족복지의 개념 2. 가족복지의 대상 구분 3. 가족복지의 목표와 필요성 4. 가족의 욕구 5. 가족복지서비스적 접근방법 |
|||
학습목표 | 1. 가족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와 가족복지의 대상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3. 가족복지의 목표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의 욕구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5. 가족복지서비스적 다양한 접근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사정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가족사정의 개념 2. 가족사정 영역 3. 가족사정 도구와 사정방법 |
|||
학습목표 | 1. 가족사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사정 영역을 구별할 수 있다. 3. 가족사정 도구와 사정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건강가정의 개념 2. 건강가정의 기능, 특징 3. 건강가정의 발달과 등장배경 4.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질 |
|||
학습목표 | 1. 건강가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의 기능,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3. 건강가정의 발달과 등장배경을 기술할 수 있다. 4.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의 기능적 측면과 가족생활교육 |
|
|
학습내용 | 1. 가족의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분류 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3. 효과적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
학습목표 | 1. 가족의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가정을 분류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3. 효과적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에 적용할 방안을제시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 스트레스 |
|
|
학습내용 | 1. 가족 스트레스의 개념 2. 가족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 3. 가족 스트레스의 해결 방안 |
|||
학습목표 | 1. 가족 스트레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치료의 발달과정 |
|
|
학습내용 | 1. 가족치료 발달의 역사 2. 가족치료의 시대별 변화 3. 가족치료의 과정별 역할 |
|||
학습목표 | 1. 가족치료 발달의 서술할 수 있다. 2. 다양한 가족치료 접근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대별 변화 된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3. 가족치료의 과정별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가족치료 이론 1 |
|
|
학습내용 | 1.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 맥락적 가족치료 이론, 보웬(Bowen)의 다세대가족치료 이론의 개념 및 원리 2.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 맥락적 가족치료 이론, 보웬(Bowen)의 다세대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1.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 맥락적 가족치료 이론, 보웬(Bowen)의 다세대가족치료 이론의 개념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 맥락적 가족치료 이론, 보웬(Bowen)의 다세대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가족치료 이론 2 |
|
|
학습내용 | 1.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 사티어(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이론,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 이야기치료 이론의 개념 및 원리 2.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 사티어(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이론,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 이야기치료 이론의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1.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 사티어(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이론,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 이야기치료 이론의 개념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 사티어(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이론,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 이야기치료 이론의 치료기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부모가족 |
|
|
학습내용 | 1. 한부모가족의 개념 2. 한부모가족 발생 원인 3. 한부모가족 지원정책 4.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1. 한부모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부모가족 발생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가족 지원정책을 분류할 수 있다. 4.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미혼모(부)가족 |
|
|
학습내용 | 1. 미혼모(부)가족의 개념 2. 미혼모(부)가족 발생 원인 3. 미혼모(부)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1. 미혼모(부)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혼모(부)가족 발생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미혼모(부)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입양가족 |
|
|
학습내용 | 1. 입양의 유형과 입양가정 지원 제도 2. 입양의 절차, 특징 3. 입양가족의 현황, 접근성 강화 방안 |
|||
학습목표 | 1. 입양의 유형과 입양가정 지원 제도를 기술할 수 있다. 2. 입양의 절차와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3. 입양가족의 현황을 바탕으로 접근성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위탁가정 |
|
|
학습내용 | 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과정, 필요성 2. 가정위탁보호제도와 유형 3. 위탁가정의 현황 |
|||
학습목표 | 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과정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정위탁보호제도와 유형을 기술할 수 있다. 3. 위탁가정의 현황을 바탕으로 가정위탁 활성화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문화가족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다문화가족의 개념 2. 다문화가족의 통합서비스 |
|||
학습목표 | 1. 다문화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족 통합서비스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다문화가족정책 |
|
|
학습내용 | 1. 다문화정책 2. 다문화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1. 우리나라와 외국의 다문화정책을 비교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아동가족 |
|
|
학습내용 | 1. 장애아동의 개념과 유형 2. 장애인가족의 문제점 3. 장애아동가족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4. 장애인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1. 장애아동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가족의 문제점을 기술할 수 있다. 3. 장애아동가족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4. 장애인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맞벌이가족과 외둥이가족 |
|
|
학습내용 | 1.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의 개념 2.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의 증가 원인 3.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이 가족복지에 미치는 영향 4.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1.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의 증가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이 가족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폭력가족과 알코올중독자 가족 |
|
|
학습내용 | 1. 가정폭력의 개념과 특징 2. 가정폭력의 다양한 관점 3. 가정폭력에 대한 복지서비스 개선점 4. 알코올중독자 가족을 위한 개입방법 |
|||
학습목표 | 1. 가정폭력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정폭력을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가정폭력에 대한 복지서비스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다. 4. 알코올중독자 가족을 위한 개입방법을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 |
|
|
학습내용 | 1.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의 개념 2.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의 발생 원인 3.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1.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의 발생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의 전망 |
|
|
학습내용 | 1. 가족복지의 전망 2. 가족복지의 필요성 3. 가족복지 프로그램의 다양성 |
|||
학습목표 | 1. 가족복지의 전망과 발전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사회와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에 따른 가족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복지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정책의 과제 |
|
|
학습내용 | 1. 가족복지정책의 방향 2. 가족복지서비스의 방향 3. 현대적 가족복지의 과제 |
|||
학습목표 | 1. 가족복지정책 방향에 대한 해결 과제를 분석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서비스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현대적 가족복지의 과제를 기술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친족과 가족의 범위를 설명하고,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4주차 가족복지와 가족사정 - 주제: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가족사정의 개념을 쓰고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가족을 사정할 때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로서 파악해야 할 기준에 대해 5가지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1. 가족구성원 의식의 규정 2. 가족을 설명하는 사실과 실제 3. 가족의 기능 수행을 위한 지역사회의 지지기반 4. 가족기능의 수행 정도 5. 하위체계, 경제, 규칙과 역할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가족구성원의 의식의 규정, 가족을 설명하는 사실과 실제, 가족의 기능 수행을 위한 지역사회의 지지기반, 가족기능의 수행 정도, 하위체계, 경제, 규칙과 역할의 내용과 핵심 정리 2. 5가지 기준에서 단계별 사회복지사가 사정 시 해야 할 역할 기술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25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강의 내용이 전문적이고 지루하지 않아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전반적으로 괜찮았음
|
|
|
수강기간 ~ 2024.12.25 시험을 치며 자료에 나오지 않는 것들이 있어 될 수 있으면 자료에 있는 것으로 시험을 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시험이 너무 어려웠어요
|
|
|
수강기간 ~ 2024.12.25 강의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역쉬 공부는 평생해도 모자람을 느꼈습니다...
좋은 정보 훌륭한강의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학습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은주 교수님
- 주요학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사
선문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사회사업[가족치료] 전공)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수료
- 주요경력
- 아산효요양원 사회복지사 재직
여성긴급전화 1366충남센터 전문상담원 재직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가족생활교육 등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