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김윤수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150,000원
4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분야들을 정확하게 배운다. 본 과목은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적응도 향상,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 조화나 개인의 적성에 맞는 배치와 사고 방지방안을 배운다. 또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을 그 역사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동향까지 자세하게 소개하여 심리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본 과목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통해 소비자 심리, 광고심리,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심리학의 지식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
수업목표 | ● 심리학의 각 분야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의 정신활동으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물, 인지, 정서,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의 감각, 지각에서부터 학습과 사고, 발달과 동기 및 성격과 지능 등을 이해하고 개인에게 적용하여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다. ● 개인의 정신활동 결과 중 정상과 이상을 적절한 기준으로 분류하고 심리치료 기법들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을 이해하는 소비자 심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적 요인 중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광고에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구성원을 이끄는 리더십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심리학개론 | 김윤수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분야들을 정확하게 배운다. 본 과목은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적응도 향상,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 조화나 개인의 적성에 맞는 배치와 사고 방지방안을 배운다. 또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을 그 역사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동향까지 자세하게 소개하여 심리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본 과목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통해 소비자 심리, 광고심리,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심리학의 지식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수업목표 | ● 심리학의 각 분야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의 정신활동으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물, 인지, 정서,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의 감각, 지각에서부터 학습과 사고, 발달과 동기 및 성격과 지능 등을 이해하고 개인에게 적용하여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다. ● 개인의 정신활동 결과 중 정상과 이상을 적절한 기준으로 분류하고 심리치료 기법들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을 이해하는 소비자 심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적 요인 중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광고에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구성원을 이끄는 리더십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심리학의 정의 및 발전과정 |
|
|
학습내용 | 1. 심리학이란 2. 심리학의 발전과정 |
|||
학습목표 | 1. 심리학의 학문적 정의와 영역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심리학이 나타나게 된 과정과 흐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심리학 분야와 연구방법 |
|
|
학습내용 | 1. 심리학의 분야 2. 심리학의 연구방법 |
|||
학습목표 | 1. 여러 심리학 분야들을 구분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을 연구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격의 결정요인과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성격의 결정요인 2. 성격이론 |
|||
학습목표 | 1. 성격이 형성될 때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여러 성격이론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격검사 |
|
|
학습내용 | 1. 관찰법 2. 객관적 검사 3. 투사적 검사 |
|||
학습목표 | 1. 관찰법의 사용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객관적 검사의 특징, 종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투사적 검사의 특징, 종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상형성 |
|
|
학습내용 | 1. 인상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 2. 인상형성의 단서 3. 인상형성의 일반적 특징 4. 인상형성의 왜곡 또는 편향 |
|||
학습목표 | 1. 심리학이론을 바탕으로 인상형성에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상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단서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상형성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상형성과정에 발생하는 오류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귀인과 오류 |
|
|
학습내용 | 1. 귀인이론 2. 의미추론의 오류들 |
|||
학습목표 | 1. 귀인의 기제 및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추론 과정에 발생하는 오류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적 영향 |
|
|
학습내용 | 1. 태도 2. 동조 3. 순응 4. 복종 |
|||
학습목표 | 1. 태도의 정의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조의 발생과 영향요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순응의 발생과 영향요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복종의 발생과 영향요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적 관계 및 집단행동 |
|
|
학습내용 | 1. 사회적 관계 2. 집단행동 |
|||
학습목표 | 1. 대인관계형성의 긍정적 요인과 장애 요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에서의 의사결정과 과제수행과정을 순서대로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 |
|
|
학습내용 | 1. 발달의 정의 2. 발달심리학의 핵심 문제 3. 전생애 발달개념 |
|||
학습목표 | 1. 발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심리학에서 다루는 핵심 문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전생애 발달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발달의 단계 및 특징 |
|
|
학습내용 | 1. 태내기 2. 영아기와 아동기 3. 청소년기 4. 성인기 |
|||
학습목표 | 1. 수정에서 시작하여 태내 발달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 및 아동기 발달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성인기 발달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습과 조건화 |
|
|
학습내용 | 1. 학습과 변화 2. 고전적 조건화 3. 조작적 조건화 |
|||
학습목표 | 1.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및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및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관찰 및 통찰학습 |
|
|
학습내용 | 1. 관찰학습 2. 통찰학습 |
|||
학습목표 | 1. 관찰학습의 과정 및 특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통찰학습의 원리 및 적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뇌와 행동 |
|
|
학습내용 | 1. 행동의 신경생리학적 접근 2. 뇌 연구동향 |
|||
학습목표 | 1. 신경생리학적 입장에서 행동발생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최신 뇌연구 동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신경계 정보처리 원리와 기능 |
|
|
학습내용 | 1. 신경계의 정보처리 원리와 과정 2.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3. 내분비계와 행동의 관계 |
|||
학습목표 | 1. 신경계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원리와 기제를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계의 구조 및 기능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내분비계의 작동에 따른 행동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억 |
|
|
학습내용 | 1. 정보처리 이론 2. 정보처리 과정 3. 기억의 조직 및 인지전략 4. 망각 |
|||
학습목표 | 1. 정보처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의 입력, 저장, 인출의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3. 기억의 조직 및 효과적인 기억을 위한 전략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4. 망각이 발생하는 이유 및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각 |
|
|
학습내용 | 1. 역치 및 감각 2. 지각의 내용 3. 착각 |
|||
학습목표 | 1. 지각을 위한 역치 및 감각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지각의 여러 특징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착각이 발생하는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이해 및 영향 |
|
|
학습내용 | 1. 스트레스의 정의 2. 스트레스의 원인 3.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
|||
학습목표 | 1. 스트레스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여러 원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대처와 관리 |
|
|
학습내용 | 1. 스트레스의 대처 2. 스트레스의 관리 |
|||
학습목표 | 1. 스트레스의 대처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기 |
|
|
학습내용 | 1. 동기의 개념 2. 동기 이론 3. 동기의 유형 |
|||
학습목표 | 1. 동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여러 동기이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동기의 다양한 유형들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서 |
|
|
학습내용 | 1. 정서의 개념 2. 정서이론 3. 정서의 종류 및 특징 4. 정서조절 |
|||
학습목표 | 1. 정서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이론들을 구분하여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의 종류와 특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정서조절 방법들을 설명하고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능 |
|
|
학습내용 | 1. 지능의 개념 2. 지능 이론 3. 지능에 대한 오해 |
|||
학습목표 | 1. 지능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지능이론들의 차이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지능에 대한 오해와 교육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심리검사 |
|
|
학습내용 | 1. 심리검사의 개념 2. 심리검사의 역사 3. 심리검사의 유형 4. 심리검사의 판단기준 |
|||
학습목표 | 1. 심리검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검사의 역사적 흐름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검사의 유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심리검사의 판단기준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상행동의 기준과 이론적 설명 |
|
|
학습내용 | 1. 이상행동의 판별기준 2. 이상행동의 설명 모델 |
|||
학습목표 | 1. 이상행동의 여러 판별기준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행동의 원인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입장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이상행동의 분류 및 치료 |
|
|
학습내용 | 1. 이상행동의 분류 2. 이상행동의 유형과 치료 |
|||
학습목표 | 1. 이상행동의 여러 분류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행동의 유형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심리치료를 이론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광고와 의사결정 |
|
|
학습내용 | 1.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
|||
학습목표 | 1. 광고에 따른 소비자의 영향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로 인한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 |
|
|
학습내용 | 1. 리더십의 주제들 2. 리더십 이론 |
|||
학습목표 | 1. 리더십과 관련된 주제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여러 리더십 이론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인간은 스스로 성장하고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내재적 동기가 있다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대해 동의가 되는지를 표시하고 자신의 주장을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3주 1차시 - 주제: 인상형성 과정의 편향의 예와 편향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해주세요. - 타인의 이야기나 다른 자료에서 가져온 내용은 감점요인이 됩니다.(모사율 체크합니다) - 편향에 대한 이론적 설명은 제외합니다. 1. 자신이 경험했던 또는 관찰한 편향의 예(5점) 2. 편향이 발생한 원인(자신이 생각하는 원인을 제시)(4점) 3. 편향으로 인한 부정적 결과(4점) 4. 편향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5점) 5. 분량(2점) 위의 4가지 분야에 대하여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내용을 기술해봅니다. 개인의 경험을 꼭 기술해주세요.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위 4가지 목차를 구분하여 기술합니다. 2. 인용글이 있는 경우 꼭 출처를 표시합니다.(인용은 전체의 30%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3. 깨달음을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25 지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시작한지가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강의가 끝나 마무리 단계까지와서
뿌듯하고 앞으로 더 열심히 배우고 성장하는 내가 되어야겠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심리학을 너무 어렵지 않게 학습하도록 도움을 줬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전반적으로 큰 어려움 없이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심리학에 더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한 학기동안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좋은 강의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양질의 강의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강의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윤수 교수님
- 주요학력
- 한양대학교 공학사(자원공학과)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석사(상담심리전공)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철학박사(기독교상담전공)
- 주요경력
-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외래교수(진로지도와 상담 등 강의)
총신대학교평생교육원 강사(심리학개론 등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