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습득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정지현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외국어·제2언어 습득 이론과 외국어·제2언어 발달 양상을 살피고 외국어·제2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들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습득과 학습,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 외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모국어, 정의적 요인, 인지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등), 언어 습득과 보편문법, 행동주의·인지주의·사회적 구성주의와 언어 습득, 이중언어 습득론, 몰입식 교육, 대조분석 가설과 오류분석 가설, 중간 언어, 문법 습득 및 언어 발달 단계, 크라센의 5대 가설(습득-학습 가설, 입력 가설, 모니터 가설, 자연적 순서 가설, 감정여과기 가설), 출력 가설, 자동화 이론 등으로 구성되며, 외국어·제2언어 습득의 양상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익혀 적절한 한국어 교육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 ||||||||||||||
---|---|---|---|---|---|---|---|---|---|---|---|---|---|---|---|
수업목표 | ● 언어교수와 언어교수법의 역사적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인지적·심리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언어 습득 시기와 과정 언어 습득과 개인차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이론과 생성주의 이론 및 중간 언어 가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크라센의 5대 가설을 이해하고 외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인지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 전략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외국어 교수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외국어습득론 | 정지현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외국어·제2언어 습득 이론과 외국어·제2언어 발달 양상을 살피고 외국어·제2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들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습득과 학습,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 외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모국어, 정의적 요인, 인지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등), 언어 습득과 보편문법, 행동주의·인지주의·사회적 구성주의와 언어 습득, 이중언어 습득론, 몰입식 교육, 대조분석 가설과 오류분석 가설, 중간 언어, 문법 습득 및 언어 발달 단계, 크라센의 5대 가설(습득-학습 가설, 입력 가설, 모니터 가설, 자연적 순서 가설, 감정여과기 가설), 출력 가설, 자동화 이론 등으로 구성되며, 외국어·제2언어 습득의 양상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익혀 적절한 한국어 교육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목표 | ● 언어교수와 언어교수법의 역사적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인지적·심리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언어 습득 시기와 과정 언어 습득과 개인차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이론과 생성주의 이론 및 중간 언어 가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크라센의 5대 가설을 이해하고 외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인지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 전략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외국어 교수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습득의 개념과 내용 |
|
|
학습내용 | 1. 모국어, 외국어, 제2언어의 개념 2.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의 개념 3. 언어 습득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 |
|||
학습목표 | 1. 모국어, 외국어와 제2언어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 습득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언어습득에 대한 인지적 접근 |
|
|
학습내용 | 1. 인지적 접근에서의 언어 습득 2. 언어 지식과 중간언어 3. 제2언어 지식의 유형 |
|||
학습목표 | 1. 인지적 측면에서 언어 습득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지식과 중간언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제2언어 지식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 관점의 모국어 습득 이론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 관점의 배경과 사례 2. 행동주의 관점의 전제와 학습이론 3. 스키너의 학습이론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 관점의 배경을 이해를 통해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관점의 기본 전제와 대표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3. 행동주의 관점의 대표적인 이론가인 스키너의 학습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득주의 관점의 모국어 습득 이론 |
|
|
학습내용 | 1. 생득주의 관점의 배경과 내용 2. 결정적 시기 가설 3. 두뇌 발달과 언어 습득 |
|||
학습목표 | 1. 모국어 습득 이론을 생득주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배경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모국어 습득에서의 결정적 시기 가설, 외국어 습득에서의 결정적 시기 가설을 설명할 수 있다. 3. 두뇌 발달과 언어 습득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모국어와 외국어 습득 |
|
|
학습내용 | 1. 모국어의 영향과 외국어 습득 2. 대조 분석과 오류 분석 3. 인지 발달과 외국어 습득 |
|||
학습목표 | 1. 모국어가 외국어 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조 분석과 오류 분석의 목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 발달이 외국어 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지적 요인과 외국어 습득 |
|
|
학습내용 | 1. 적성과 외국어 습득 2. 인지스타일과 외국어 습득 3. 인성과 외국어 습득 |
|||
학습목표 | 1. 인지적 요인의 적성과 외국어 습득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스타일과 외국어 습득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인성과 외국어 습득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의적 요인과 외국어 습득 |
|
|
학습내용 | 1. 자아중시와 자기억제 2. 학습 동기와 동기 유발 3. 불안심리와 언어불안 |
|||
학습목표 | 1. 자아중시와 자기억제가 외국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 동기와 동기 유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불안심리와 언어불안이 외국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문화적 요인과 외국어 습득 |
|
|
학습내용 | 1. 언어 습득에서의 문화 2. 외국어 습득에서의 사회문화적 요인 3. 사회적 거리와 외국어 습득 |
|||
학습목표 | 1. 언어 습득과 관련하여 문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 습득에서의 사회문화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적 거리의 개념을 통해 외국어 습득에 적절한 교수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 습득 이론과 대조분석 가설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 습득 이론의 언어관과 제2언어 습득 원리 2. 대조분석 가설의 배경과 분석 방법 3. 대조분석 가설에 대한 비판과 대안적 이론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 습득 이론의 언어관과 제2언어 습득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대조분석 가설의 배경과 특징, 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대조분석 가설에 대한 의문과 비판점을 살펴보고 대안적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언어와 오류분석 가설 |
|
|
학습내용 | 1. 중간언어의 개념과 특징 2. 중간언어 이론 3. 오류분석 가설 |
|||
학습목표 | 1. 중간언어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간언어 이론과 화석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오류분석 가설의 의미와 오류분석 원인과 과정, 주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생성주의 언어 습득 이론 |
|
|
학습내용 | 1. 촘스키의 생애 및 언어관 2. 생성주의 언어 습득 이론의 개념 및 특징 3. 생성주의의 대표적인 언어 습득 이론 |
|||
학습목표 | 1. 촘스키의 생애 및 언어관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2. 생성주의 언어 습득 이론의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생성주의의 대표적인 언어 습득 이론의 내용과 이론에 대한 평가, 공헌점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습득과 보편문법 |
|
|
학습내용 | 1. 언어 습득과 보편문법의 개념 2. 언어 습득과 보편문법의 특징 3. 한국어교육에서 보편문법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언어 습득과 관련하여 보편문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습득과 관련하여 보편문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교육에서 보편문법을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습득-학습 가설, 입력 가설, 모니터 가설 |
|
|
학습내용 | 1. 습득-학습 가설 2. 입력 가설 3. 모니터 가설 |
|||
학습목표 | 1. 크라센이 제시한 습득-학습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입력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모니터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연적 순서 가설과 감성 여과 가설 |
|
|
학습내용 | 1. 자연적 순서 가설 2. 감성 여과 가설 3. 크라센의 가설과 외국어 교육 |
|||
학습목표 | 1. 자연적 순서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감성 여과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크라센의 가설을 외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 전략 |
|
|
학습내용 | 1. 학습 전략 2. 의사소통 전략 3. 의사소통과 기억장치 |
|||
학습목표 | 1. 학습 전략의 유형과 학습전략에 미치는 요인을 이해하고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학습전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단기 기억장치와 작동 기억처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읽기와 쓰기 학습 지도 방법 |
|
|
학습내용 | 1. 읽기 학습 지도 방법 2. 쓰기 학습 지도 방법 |
|||
학습목표 | 1. 읽기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2. 쓰기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듣기와 말하기 학습 지도 방법 |
|
|
학습내용 | 1. 듣기 학습 지도 방법 2. 말하기 학습 지도 방법 |
|||
학습목표 | 1. 듣기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2. 말하기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습득과 문화 |
|
|
학습내용 | 1. 언어와 문화 2. 언어와 사고 3. 문화변용 이론 |
|||
학습목표 | 1. 문화 차이가 언어 습득에 주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문화변용 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 교수법 |
|
|
학습내용 | 1. 문법 번역식 교수법 2. 직접 교수법 |
|||
학습목표 | 1.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내용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2. 직접 교수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각구두 교수법, 협동 학습법 |
|
|
학습내용 | 1. 청각구두 교수법 2. 협동 학습법 |
|||
학습목표 | 1. 청각구두 교수법의 원리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청각구두 교수법을 한국어 교수학습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3. 협동 학습법의 원리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협동 학습법을 한국어 교수학습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무언 학습법, 암시 교수법 |
|
|
학습내용 | 1. 무언 학습법 2. 암시 교수법 |
|||
학습목표 | 1. 무언 학습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2. 암시 교수법의 특징과 암시적 수업의 3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신반응 교수법, 자연 교수법 |
|
|
학습내용 | 1. 전신반응 교수법 2. 자연 교수법 |
|||
학습목표 | 1. 전신반응 교수법의 특징과 방법을 설명하고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2. 자연 교수법의 배경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 교수법, 내용중심 교수법 |
|
|
학습내용 | 1. 의사소통 교수법 2. 내용중심 교수법 |
|||
학습목표 | 1. 의사소통 교수법의 배경과 특징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2. 내용중심 교수법의 배경과 최근 모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과업중심 교수법, 총체적 언어 접근법 |
|
|
학습내용 | 1. 과업중심 교수법 2. 총체적 언어 접근법 |
|||
학습목표 | 1. 과업중심 교수법의 배경 및 과업의 구성요소와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특징과 유형 및 수업 모형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 사례 1 |
|
|
학습내용 | 1. 모국어 습득이론 2.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 3.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 사례 |
|||
학습목표 | 1. 모국어 습득이론을 행동주의 관점, 생득주의 관점, 기능주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의 개념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 사례를 탐색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 사례 2 |
|
|
학습내용 | 1. 언어 습득의 원리 2. 연습과 입력 3.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 사례 |
|||
학습목표 | 1. 언어 습득의 원리인 보편성, 체계성과 변이성, 모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연습의 빈도가 언어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입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 사례를 탐색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실제 발화에서 한국어 화자의 단모음 사용 양상을 관찰한 후 학습 내용과 비교하여 보고, 이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에게 설명할 방법을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7주차 모니터 가설과 외국어 습득 - 주제 : Krashen의 모니터 가설의 개념 및 내용을 설명하고, 외국어 교육 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Krashen의 모니터 가설의 개념 및 내용을 설명하고, 외국어 교육 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하시오. 1. 모니터 가설의 개념 및 내용에 대한 설명 2. 외국어 교육 방법에 대한 설명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모니터 가설의 개념 및 내용을 각각 설명해야 함 2. 외국어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야 함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25 깅의가 학습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강의 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전체적인 수업내용에 만족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교수님의 강의패턴과 억양이 지루해서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즐겁게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강의가 지루하고 어려운 점이 없지 않았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강의가 안정적이고 효과적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한 학기동안 많은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정지현 교수님
- 주요학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인하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석사
인하대학교 다문화교육 박사
- 주요경력
- 서정대학교 항공관광과 강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강사
경기꿈의대학 강사
중부대학교인문산업대학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