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모집중- 경영학
- 촬영교수
- 김성묵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학개론은 근대의 정신적, 경제적, 정치적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근대성의 기본적 구조를 개괄하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본 과목은 대중문화, 문화적 다양성, 섹슈얼리티, 여성 노동, 세계화, 한국 민주주의, 기술과 윤리 등의 주제를 세부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오늘날의 사회에 놓여 있는 제반 사회학적 쟁점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하는지 검토하고 고민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학의 문제의식과 기본개념, 기본관점을 이해할 수 있고,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 삶의 다양한 부분들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기본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주제와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 ||||||||||||||
---|---|---|---|---|---|---|---|---|---|---|---|---|---|---|---|
수업목표 | ● 사회학적 관심과 문제의식, 사회학의 개념과 정의, 연구영역과 방법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학의 여러 이론과 발전사, 주요 학자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말할 수 있다. ● 사회화와 문화, 사회제도, 사회계층과 이동, 사회변동, 사회 통제 등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사회 및 문화의 제반 현상과 흐름, 쟁점들을 파악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해석하여 말할 수 있다. ● 현 사회에서 새롭게 대두되어 온 주제들과 함의, 향후 과제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학개론 | 김성묵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학개론은 근대의 정신적, 경제적, 정치적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근대성의 기본적 구조를 개괄하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본 과목은 대중문화, 문화적 다양성, 섹슈얼리티, 여성 노동, 세계화, 한국 민주주의, 기술과 윤리 등의 주제를 세부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오늘날의 사회에 놓여 있는 제반 사회학적 쟁점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하는지 검토하고 고민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학의 문제의식과 기본개념, 기본관점을 이해할 수 있고,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 삶의 다양한 부분들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기본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주제와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
수업목표 | ● 사회학적 관심과 문제의식, 사회학의 개념과 정의, 연구영역과 방법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학의 여러 이론과 발전사, 주요 학자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말할 수 있다. ● 사회화와 문화, 사회제도, 사회계층과 이동, 사회변동, 사회 통제 등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사회 및 문화의 제반 현상과 흐름, 쟁점들을 파악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해석하여 말할 수 있다. ● 현 사회에서 새롭게 대두되어 온 주제들과 함의, 향후 과제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학의 개념, 연구영역과 연구방법 |
|
|
학습내용 | 1. 사회학의 관심과 문제의식 2. 사회학의 개념 3. 사회학의 연구영역 4. 사회학 연구방법과 절차 |
|||
학습목표 | 1. 사회학의 관심과 문제의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학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학이 다루는 연구영역들을 기술할 수 있다. 4. 사회학적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조사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학이론의 전개 |
|
|
학습내용 | 1. 사회학의 성립과 고전 사회학이론 2. 주요 사회학자 3. 현대 사회학이론 |
|||
학습목표 | 1. 사회학의 성립과 고전 사회학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콩트, 마르크스, 베버, 뒤르켐, 파슨스 등 주요 사회학자들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구조기능주의, 갈등이론 등 현대 사회학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화의 개념과 이론 |
|
|
학습내용 | 1. 사회적 자아와 사회화의 개념 2. 사회화 기관 3. 사회화 이론 |
|||
학습목표 | 1. 사회적 자아와 사회화의 개념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기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화와 관련한 제반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집단과 사회조직 |
|
|
학습내용 | 1. 사회집단의 유형 2. 공식조직의 개념과 기능 3. 비공식조직의 개념과 기능 |
|||
학습목표 | 1. 사회집단의 유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공식조직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비공식조직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화의 개념, 기능과 특성 |
|
|
학습내용 |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구성요소 3. 문화의 기능과 특성 |
|||
학습목표 | 1. 문화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문화를 이루는 구성요소를 기술할 수 있다. 3. 문화의 기능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변동 |
|
|
학습내용 | 1. 문화의 종류 2.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3.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적 상대주의 4. 문화변동 |
|||
학습목표 | 1. 문화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대중문화를 고급문화와 구별하고 기술할 수 있다. 3.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적 상대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4. 문화변동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학적 성 |
|
|
학습내용 | 1. 젠더와 성 역할 2. 성에 대한 관점 3. 성의 사회적 구성 |
|||
학습목표 | 1. 젠더와 성 역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성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의 사회적 구성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제도와 가족의 변화 |
|
|
학습내용 | 1. 가족의 정의 2. 가족의 형태 3. 가족의 기능 4. 가족의 변화 |
|||
학습목표 | 1. 가족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형태를 구별할 수 있다. 3. 가족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의 변화에 대해 해석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치, 국가와 민주주의 |
|
|
학습내용 | 1. 정치제도의 유형 2. 국가와 시민사회 3. 민주주의 이론과 발전 |
|||
학습목표 | 1. 정치제도의 유형을 구별할 수 있다. 2. 국가와 시민사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민주주의의 이론과 발전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제, 일과 노동 |
|
|
학습내용 | 1. 경제제도의 유형 2. 일의 특성과 사회적 중요성 3. 자본주의 사회의 일과 노동 |
|||
학습목표 | 1. 경제제도의 유형을 구별할 수 있다. 2. 일의 변화하는 특성과 사회적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3.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일과 노동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종교의 기능과 사회변동 |
|
|
학습내용 | 1. 종교에 대한 시각 2. 종교의 기능 3. 종교와 사회변동 및 이론 |
|||
학습목표 | 1. 종교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2. 종교가 가진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종교와 사회변동의 관계 및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변동과 사회발전 |
|
|
학습내용 | 1. 사회변동의 원인 2. 사회변동의 이론 3. 사회발전과 이론 |
|||
학습목표 | 1. 사회변동의 원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진화이론, 순환이론 등 사회변동을 설명하는 이론들을 구별할 수 있다. 3. 사회발전과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계층의 유형과 이론 |
|
|
학습내용 | 1. 사회불평등과 사회계층 2. 계층구조의 유형 3. 사회계층이론 |
|||
학습목표 | 1. 사회 불평등과 사회계층의 개념과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계층구조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계층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계층의 분화와 사회이동 |
|
|
학습내용 | 1. 계층의 분화 2. 사회이동의 유형 3. 사회이동의 요인 |
|||
학습목표 | 1. 계층의 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이동의 유형을 구별할 수 있다. 3. 사회이동의 개인적 요인과 구조적 요인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현대사회문제와 지속가능사회 |
|
|
학습내용 | 1.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2. 현대사회문제 3. 지속가능사회 |
|||
학습목표 | 1.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사회의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기술할 수 있다. 3.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합행동과 사회운동 |
|
|
학습내용 | 1. 집합과 집합행동의 유형 2. 사회운동의 유형 3. 사회운동의 과정과 전개 4.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의 이론 |
|||
학습목표 | 1. 집합의 유형을 구별하고 집합행동의 유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사회운동을 분류하여 유형화할 수 있다. 3. 사회운동의 과정과 전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의 이론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탈행동과 사회통제 |
|
|
학습내용 | 1. 일탈행동의 개념과 기능 2. 일탈에 대한 이론 3. 일탈과 사회통제 |
|||
학습목표 | 1. 일탈행동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일탈을 설명하는 여러 사회학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일탈과 사회통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와 사회보장제도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의 개념 2. 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 3. 사회보장제도 4. 복지사회의 과제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보장제도의 유형과 내용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복지사회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구, 저출산과 고령화 |
|
|
학습내용 | 1. 인구이론 2. 인구구조와 인구이동 3. 저출산 원인과 영향 4. 고령화 현황과 영향 |
|||
학습목표 | 1. 인구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인구구조의 유형과 인구이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저출산 현황, 원인과 영향을 기술할 수 있다. 4. 고령화 현황을 파악하고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도시화 |
|
|
학습내용 | 1. 농촌사회와 도시사회 2. 도시화의 개념과 과정 3. 도시이론 4. 한국의 도시화 과정 |
|||
학습목표 | 1. 농촌사회와 도시사회를 구분할 수 있다. 2. 도시화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도시에 대한 이론을 기술할 수 있다. 4. 한국의 도시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미디어의 발달과 미디어 이론 |
|
|
학습내용 | 1. 미디어의 다양성 2. 미디어의 발달과 사회 3. 미디어 이론 |
|||
학습목표 | 1. 다양한 미디어를 구별할 수 있다. 2. 미디어의 발달과 사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미디어에 대한 이론들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보사회 |
|
|
학습내용 | 1. 정보사회의 개념과 이론 2. 정보사회와 사회변화 3. 정보사회의 기능과 역기능 |
|||
학습목표 | 1. 정보사회의 개념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사회가 가져오는 사회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보사회의 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세계화의 개념, 영향과 결과 |
|
|
학습내용 | 1. 세계화의 개념과 배경 2. 세계화의 기능과 영향 3. 세계화의 결과 |
|||
학습목표 | 1. 세계화의 개념과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세계화의 기능과 영향을 기술할 수 있다. 3. 세계화의 결과를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정 |
|
|
학습내용 | 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이론 2. 다문화사회의 전개과정 3. 다문화사회에서의 다문화가정과 문제 |
|||
학습목표 | 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사회의 전개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다문화사회에서의 다문화가정과 그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과학기술과 위험사회 |
|
|
학습내용 | 1. 과학기술사회의 위험문제 2. 과학기술과 위험사회 3. 과학기술과 사회적 쟁점 |
|||
학습목표 | 1. 과학기술사회가 가진 위험문제들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기술과 위험사회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과학기술과 사회적 쟁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공지능과 인간 |
|
|
학습내용 | 1.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 2. 인공지능의 유용성과 위험 3. 인공지능과 인간 |
|||
학습목표 | 1. 대표적 디지털 기술들과 인공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공지능의 유용성과 위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회사나 공공기관 같은 공식조직내에는 자발적으로 형성된 비공식조직들이 존재합니다.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역할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을 제시해 보기 바랍니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5주 1차시 - 주제: 국가와 시민사회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1. 국가와 시민사회의 개념 및 정의를 서술하시오. 2. 시민사회를 설명하는 이론(견해)을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3. 민주주의의 형태에 대한 이론(견해)을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4. 국가와 시민사회 간의 바람직한 상호관계나 역할에 대한 본인의 견해나 주장을 서술하시오.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국가와 시민사회의 개념(정의) 2. 시민사회를 설명하는 이론(견해) 3. 민주주의의 형태에 대한 이론(견해) 4. 국가와 시민사회 간의 바람직한 상호관계나 역할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25 시작한지가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강의가 끝나 마무리 단계까지와서
뿌듯하고 앞으로 더 열심히 배우고 성장하는 내가 되어야겠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사회학을 유익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갔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알차고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교수님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알기쉽게 부가 설명해주시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강의 자료를 기반으로 핵심 내용 설명을 잘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사회학개론을 이해하는데 많은도움이 됐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의 열정적인 모습에 감사드리고
아이비평생 교육원 직원분들에게도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성묵 교수님
- 주요학력
- 서울대학교 문학사(사회학과)
서울대학교 문학석사(사회학전공)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책학박사(디지털문화정책전공)
- 주요경력
- TNO korea 공동대표
호원대학교 강사(경영통계학 등 강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사(조사방법론 등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