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모집중- 경영학
- 촬영교수
- 이지예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기업의 인적 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방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 자원 관리의 활동 동향과 최근 이론을 살펴본다. 인적 자원 관리는 크게 채용, 보상, 평가, 교육 훈련, 경력 관리, 이동 및 이직 관리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영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과 원칙, 적용 사례를 학습한다. 기업 환경의 변화와 인적 자원 관리의 연계성, 효과적인 인적 자원 관리의 전략, 모집 선발, 인력 계획, 인력 보상, 인력 평가, 경력 개발 등 인적 자원 관리 영역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응용 능력을 기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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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인적자원관리의 배경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이 수행하는 직무 개념을 이해 및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식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적절한 인적자원을 확보,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적재적소에 맞게 인적자원을 운영하고 결과에 대한 보상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 좋은 인적자원을 유지하는 방법과 노사관계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에 대한 교육평가 및 훈련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의 경영참가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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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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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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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 이지예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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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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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기업의 인적 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방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 자원 관리의 활동 동향과 최근 이론을 살펴본다. 인적 자원 관리는 크게 채용, 보상, 평가, 교육 훈련, 경력 관리, 이동 및 이직 관리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영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과 원칙, 적용 사례를 학습한다. 기업 환경의 변화와 인적 자원 관리의 연계성, 효과적인 인적 자원 관리의 전략, 모집 선발, 인력 계획, 인력 보상, 인력 평가, 경력 개발 등 인적 자원 관리 영역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응용 능력을 기른다. |
수업목표 | ● 인적자원관리의 배경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이 수행하는 직무 개념을 이해 및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식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적절한 인적자원을 확보,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적재적소에 맞게 인적자원을 운영하고 결과에 대한 보상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 좋은 인적자원을 유지하는 방법과 노사관계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에 대한 교육평가 및 훈련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의 경영참가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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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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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접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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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 이해 2. 인적자원관리의 수행자와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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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적자원의 다양한 의미들의 차이와 주요개념 및 특징, 그리고 학문적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관리를 수행하는 수행자와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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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관리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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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동태적 환경과 인적자원관리 2. 인적자원관리의 접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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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동태적 환경 변화와 인적자원관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생산요소, 시스템적 접근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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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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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관리의 환경변화 대처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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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적자원관리의 발전 과정 2. 인적자원관리의 내부 및 외부 환경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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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적자원의 발전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을 둘러싼 내부환경인 조직 전략 그리고 외부환경인 노동시장과 세계화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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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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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전략경영 개념의 이해 2. 전략경영과 인적자원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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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전략경영의 개념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관리관점에서의 전략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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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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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의 수요/공급 예측방법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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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적자원계획의 기초 2. 인적자원계획의 수요와 공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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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적자원계획의 의의와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계획의 수요와 공급 예측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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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의 수급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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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적자원계획의 전략적 연계 2. 인적자원계획의 과부족 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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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적자원계획의 전략적 연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계획의 과부족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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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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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모집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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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적자원 모집 2. 다양한 모집 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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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모집관리의 의의와 제약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모집의 원천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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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 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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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선발의 원리와 의사결정 2. 선발 방법 및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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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적자원 선발의 개념과 원리, 선발 의사결정의 다양한 방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 선발 방법과 절차적 특징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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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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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무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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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무분석의 개념과 활용 2. 직무분석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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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무분석의 개념 및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분석의 다양한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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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직무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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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무평가의 의의와 목적 2. 직무평가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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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무평가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평가의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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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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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사평가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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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사평가의 의의와 목적 2. 행위지향평가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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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사평가의 의의와 목적,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위지향적 인사평가 접근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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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사평가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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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목표관리(MBO) 평가방법 2. 다면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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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목표관리 평가방법의 정의와 조건, 절차,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면평가의 개념과 타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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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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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업 내 교육 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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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교육훈련 의의 2. 교육훈련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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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교육훈련의 의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훈련의 프로세스(수요조사, 설계, 평가 등)를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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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 내 종업원의 개발 및 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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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적자원개발 2. 액션러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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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적자원개발의 의의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액션러닝의 의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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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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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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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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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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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경력관리 그리고 승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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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경력관리의 개념 2. 승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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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경력관리의 개념과 단계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승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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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임금관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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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임금관리의 의의 2. 임금관리의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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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임금 등 보상의 의미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임금수준의 결정요인과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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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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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임금관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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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임금체계의 관리 2. 임금형태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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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임금체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임금형태의 다양한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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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복리후생의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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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복리후생의 개념 2. 복리후생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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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복리후생의 의미와 기능,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복리후생의 관리 및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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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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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근로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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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근로시간 2. 유연근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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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근로시간의 개념과 의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근로시간 단축인 유연근무제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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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이직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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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이직의 유형과 관리의 중요성 2. 자발적 혹은 비자발적 이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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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이직의 개념과 유형, 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두 가지 유형의 이직 형태(자발적/비자발적)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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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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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고몰입 인적자원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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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특징 2.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중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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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등장 배경과 운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중요성과 구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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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노사관계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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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노사관계와 인적자원관리 2. 노사관계와 경영참가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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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노사관계의 의의와 이슈, 인적자원관리와의 연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사관계 전략 및 경영참가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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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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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업의 변화 그리고 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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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기업문화 형성의 영향요소 2. 변화된 새로운 기업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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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업문화를 형성하는 외부 환경적 요소와 내부적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새로운 기업문화의 방향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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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개발의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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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징 2. 조직개발의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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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직개발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개발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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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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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업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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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기업윤리의 모습(이론) 2. 인사관리와 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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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업 윤리의 다양한 모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윤리적 인사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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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 인사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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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글로벌 인사관리 2. 인사관리의 새로운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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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글로벌 인사관리의 정의와 조직 전략과의 연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관점의 인사관리의 등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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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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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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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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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인적자원의 새로운 경영 환경의 도래를 주제로 논의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3주차 - 주제: 인적자원계획 수요예측에 있어 계량적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본인이 속한 혹은 관심 있는 조직에서는 어떠한 방법의 분석이 합리적일지 조직의 산업군, 특징 등을 예시로 설명하면서 진행해도 됩니다. 1. 계량적 방법이란 무엇인가? 2. 어떠한 방식들이 있는가? 수업시간에 학습한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작성 하면 됩니다. 본인이 경험한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해도 무관합니다.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추세분석, 명목집단기법, 델파이기법 방식 2. 각 분석방법들의 특징과 효과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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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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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25 좋은 수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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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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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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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적절한 강의 내용과 핵심적인 내용이 학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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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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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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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차분한 강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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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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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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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9.25 처음이라 조금 어려웠지만 괜찮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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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지예 교수님
- 주요학력
- 경기대학교 관광학사(호텔경영학)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석사(경영학전공)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박사(인사조직, 전략전공)
- 주요경력
- 고려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인적자원관리 등 강의)
용인대학교 초빙강의교원(경영학세미나 등 강의)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연구원 재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