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마감-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조기원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2.16 ~ 2025.04.02
- 학습기간
- 2025.04.03 ~ 2025.07.1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기본개념으로서 조사문제, 가설, 변수, 측정과 척도에 대하여 설명하고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형태를 분류하고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 설문지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질문을 작성하고 표집(표본추출)을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자료수집방법으로서 면접, 관찰, 내용분석법, 2차 자료분석법을 실제 조사에 적용할 수 있다. ●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할 수 있다. ● 실험설계와 단일사례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 욕구조사와 평가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질적조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를 준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를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한 원조를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복지조사론 | 조기원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5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3일 ~ 2025년 07월 1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기본개념으로서 조사문제, 가설, 변수, 측정과 척도에 대하여 설명하고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형태를 분류하고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 설문지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질문을 작성하고 표집(표본추출)을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자료수집방법으로서 면접, 관찰, 내용분석법, 2차 자료분석법을 실제 조사에 적용할 수 있다. ●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할 수 있다. ● 실험설계와 단일사례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 욕구조사와 평가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질적조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를 준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를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한 원조를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과학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과학의 개념과 목적 2. 과학적 지식의 방법 3. 과학 철학 |
|||
학습목표 | 1. 과학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적 지식을 추구하는 방법으로서 귀납법과 연역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과학 철학에 따른 관점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조사 |
|
|
학습내용 | 1. 사회과학에 대한 이해 2.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이해 |
|||
학습목표 | 1.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을 통해 사회과학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에 따라 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조사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설과 변수 |
|
|
학습내용 | 1. 조사문제와 가설 2. 변수 |
|||
학습목표 | 1. 조사 문제를 적절하게 선정하고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2. 변수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측정과 척도 |
|
|
학습내용 | 1. 측정 2. 척도 |
|||
학습목표 | 1. 측정의 개념, 조작적 정의, 분석단위를 설명할 수 있다. 2. 척도의 수준을 이해하고 변수에 적용하여 구분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사의 형태 |
|
|
학습내용 | 1. 조사 목적에 따른 분류 2.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3. 기타 분류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조사를 조사 목적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조사를 시간적 차원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조사를 용도, 조사대상의 범위, 자료의 성격, 조사설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사의 절차 |
|
|
학습내용 | 1. 일반적 절차 2. 연구계획서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조사의 절차를 수행할 수 있다. 2. 연구계획서를 쓸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설문지 |
|
|
학습내용 | 1. 설문지에 대한 이해 2. 설문지의 구성 방법 3. 설문지 사례 |
|||
학습목표 | 1. 설문지의 중요성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설문지 구성 시 질문의 표현, 문항의 배열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다. 3. 설문지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표집 |
|
|
학습내용 | 1. 표집에 대한 이해 2. 표집 방법 |
|||
학습목표 | 1. 표집의 개념, 장단점,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표집 방법을 실제 조사에 활용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료수집-1 |
|
|
학습내용 | 1. 면접 2. 관찰 |
|||
학습목표 | 1. 면접의 개념, 장단점,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면접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3. 관찰의 개념, 장단점,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관찰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료수집-2 |
|
|
학습내용 | 1. 내용분석법 2. 2차 자료분석법 |
|||
학습목표 | 1. 내용분석법의 개념,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내용분석법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3. 2차 자료분석법의 개념,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2차 자료분석법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신뢰도와 타당도 |
|
|
학습내용 | 1. 신뢰도에 대한 이해 2. 신뢰도 측정 방법 3. 타당도에 대한 이해 4. 타당도 측정 방법 |
|||
학습목표 | 1. 신뢰도의 개념과 차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뢰도의 측정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3.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타당도의 측정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및 측정 오류 |
|
|
학습내용 | 1.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2. 측정 오류 |
|||
학습목표 | 1.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측정 오류의 가능성을 조사 과정에서 최소화로 수행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과관계 |
|
|
학습내용 | 1. 인과관계에 대한 이해 2.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
|||
학습목표 | 1. 인과관계의 개념과 성립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의 저해요인을 조사 과정에서의 배제를 수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험설계 |
|
|
학습내용 | 1. 실험설계에 대한 이해 2. 실험설계의 유형 |
|||
학습목표 | 1. 실험설계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설계의 유형을 분류하여 조사 목적에 따라 적용을 행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1.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1.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1.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1. 중간고사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단일사례설계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기본 구조 2. 단일사례설계의 유형 |
|||
학습목표 | 1.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기본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단일사례설계의 유형을 분류하여 조사 목적에 따라 적용을 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단일사례설계의 측정과 적용 |
|
|
학습내용 | 1. 단일사례설계의 측정 2. 단일사례설계의 적용 |
|||
학습목표 | 1. 단일사례설계의 측정을 위하여 기록과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2. 단일사례설계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욕구이론 |
|
|
학습내용 | 1. 욕구의 개념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3. 브래드쇼의 욕구이론 |
|||
학습목표 | 1. 욕구의 개념을 사회복지조사와 실천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3. 브래드쇼의 욕구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욕구조사 |
|
|
학습내용 | 1. 욕구조사에 대한 이해 2.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3. 욕구조사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욕구조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3. 욕구조사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평가조사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평가조사의 개념과 목적 및 중요성 2. 평가조사의 원칙과 종류 |
|||
학습목표 | 1. 평가조사의 개념과 목적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조사의 원칙을 설명하고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평가조사 기법과 적용 |
|
|
학습내용 | 1. 평가조사 기법 2. 평가조사의 적용 |
|||
학습목표 | 1. 평가조사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조사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질적조사의 개념 2. 질적조사의 특징 |
|||
학습목표 | 1. 질적조사의 개념, 양적조사방법과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질적조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의 유형 |
|
|
학습내용 | 1. 내러티브 연구 2. 현상학적 연구 3. 근거이론 연구 4. 문화기술지 연구 |
|||
학습목표 | 1. 내러티브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2. 현상학적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3. 근거이론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4. 문화기술지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설계 |
|
|
학습내용 | 1. 질적조사의 자료수집 2. 질적조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3. 질적자료 분석 방법 |
|||
학습목표 | 1. 질적조사의 자료수집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2. 질적조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설명할 수 있다. 3. 질적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의 적용 |
|
|
학습내용 | 1. 질적조사자의 자세와 질적 조사의 쟁점 2. 질적조사사례 : 장애인 거주시설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지원 경험 |
|||
학습목표 | 1. 질적조사자의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2. 질적조사의 쟁점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토론할 수 있다. 3. 질적조사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조사의 윤리적 쟁점 2. 기관생명윤리위원회와 부정행위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조사의 윤리적 쟁점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토론할 수 있다. 2.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역할을 설명하고 조사의 부정행위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사보고서 |
|
|
학습내용 | 1. 조사보고서에 대한 이해 2. 조사보고서의 형식과 내용 |
|||
학습목표 | 1. 조사보고서의 개념과 작성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사보고서의 형식과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3.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1.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1.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1.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1. 기말고사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17~18세의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1주차 2차시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조사 - 주제: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이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1.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 2.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점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교안 외 다양한 참고문헌을 통한 자료수집 2. 자신의 의견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5.02.26 교재 내용에 대해서 교수님께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려고 예를 들어서 설명해 주시고 , 사회복지현장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셔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6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6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6 수업을 듣고 하는덴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6 교수님 강의만 유독 집중하게 되고 귀에 쏙쏙 들어왔습니다.교수님 다른 강의가 있다면 또 수강하고 싶습니다
한 학기동안 애쓰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6 유익하고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6 강의를 듣는데 편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6 강의 잘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6 쉽지 않은 용어와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6 어려운 용어에 대한 설명이나 예를 들어 설명하시는 부분에서 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조기원 교수님
- 주요학력
- 숭실대학교 문학사 (사회사업학과)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석사(장애인복지 전공)
The University of Alabama 박사수료(사회복지전공)
- 주요경력
- 중앙대학교 강사(사회복지실천론 등 강의)
명지대학교 강사(사회복지실천론 등 강의)
강원대학교 강사(장애인복지론 등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