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법_사회복지현장실습(수도권)_토 13~15시
마감- 사회복지현장실습
- 촬영교수
- 이상호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0.30 ~ 2024.12.25
- 학습기간
- 2024.12.26 ~ 2025.04.09
- 수강료
500,000원
30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일지, 기관분석보고서,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 ||||||||||||||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지식과 전문 실천 기술을 사회복지 현장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여, 사회복지 전문직으로 사명감과 실천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정체성을 가진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배운 이론을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실천기술에 적용하여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하여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전문적인 슈퍼비전과 실습세미나에 참석하여 경험을 공유하면서 전문 사회복지사로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 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기술,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해결 방법, 지역사회 자원연계, 사회복지시설의 이해, 사회복지사의 진로, 창업 등 다양한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 등을 이해하고 전문사회복지사로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하여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절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신법_사회복지현장실습(수도권)_토 13~15시 | 이상호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26일 ~ 2025년 04월 09일 | 15주 | 3 | 절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0% | 0% | 0% | 0% | 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일지, 기관분석보고서,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지식과 전문 실천 기술을 사회복지 현장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여, 사회복지 전문직으로 사명감과 실천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정체성을 가진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배운 이론을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실천기술에 적용하여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하여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전문적인 슈퍼비전과 실습세미나에 참석하여 경험을 공유하면서 전문 사회복지사로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 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기술,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해결 방법, 지역사회 자원연계, 사회복지시설의 이해, 사회복지사의 진로, 창업 등 다양한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 등을 이해하고 전문사회복지사로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하여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기준과 내용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기준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내용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 기준을 이해하고 실습에 적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습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과정 |
|
|
학습내용 | 1. 준비 과정 2. 초기 과정 3. 중간 과정 4. 종결 및 평가 과정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준비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 준비에 적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 초기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 초기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 과정을 이해하고 중간 평가 등 중간 과정의 과업 수행에 적용할 수 있다 4.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과 평가 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실습에 적용 및 평가 등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생 준비서류 |
|
|
학습내용 | 1. 실습생 프로파일 2. 실습계약서 3. 실습서약서 4. 실습계획서 |
|||
학습목표 | 1. 실습생 프로파일 작성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여 실습생 프로파일 작성할 수 있다. 2. 실습계약서의 작성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실습 서약서에 관련된 각종 정보의 보호와 개인정보 보호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실습계획서 작성 방법을 적용하여 실습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육기관과 실습기관의 실습서류 |
|
|
학습내용 | 1. 교육기관에서 실습기관으로 발송하는 서류 2. 실습기관에서 교육기관으로 발송하는 서류 |
|||
학습목표 | 1. 교육기관에서 실습기관으로 발송되는 서류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기관에서 교육기관으로 발송되는 서류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사의 윤리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전문 2. 사회복지사의 윤리 기준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전문가로 윤리강령의 내용을 이해하고 예비 사회복지사로 실습에 윤리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2. 예비 사회복지사로 각 대상별 사회복지사로 윤리 기준을 이해하고 실습 현장에서 적용하여 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습생의 역할 2. 사회복지실습생의 자세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 실습생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습현장에서 실습 전, 실습 중, 실습 종료 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실습생이 가져야 할 자세를 이해하고 현장실습 실무에 적용하여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 일지 작성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기록 2. 사회복지실습일지 작성 방법 3. 출근부와 사진촬영 4. 실습수퍼비전의 이해 5. 사회복지실습일지 작성 사례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 기록의 개념과 목적, 기록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실습 실무에 가장 적합한 기록 방법을 선택하여 실습 일지 작성 등에 적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습일지 작성 방법을 이해하여 실습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 3. 실습기간 중 출근부의 작성과 실습 사진 촬영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실습지도자의 실습지도를 이해하고 성공적인 수퍼비전이 되도록 수퍼바이저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5. 실습일지의 작성 사례를 통하여 본인의 실습일지 작성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작성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작성 방법 2.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목록 3.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작성 사례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작성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보고서 작성에 적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에 들어갈 목록을 이해하고 본인의 보고서의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의 작성 사례를 통하여 본인의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를 제작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 욕구조사 |
|
|
학습내용 | 1. 지역사회 욕구조사의 개념 2. 지역사회 욕구조사 과정 및 내용 3. 지역사회 욕구조사에서 사회복지사의 실천적 활동 4. 지역사회 욕구조사의 사회복지현장 적용 |
|||
학습목표 | 1. 지역사회 욕구조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 욕구조사의 과정과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욕구조사에서 사회복지사의 실천적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4. 지역사회 욕구조사의 사회복지현장 적용 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업계획서의 작성 |
|
|
학습내용 | 1. 사업계획서의 작성 방법 2. 사업계획서의 작성 실제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시설에서 사업계획서의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시설의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적용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서작성 |
|
|
학습내용 | 1. 공문서 작성과 관리 2. 공문서 작성 방법 3. 공문 작성 사례 |
|||
학습목표 | 1. 공문서 작성과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문서의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공문 작성 방법을 활용하여 공문을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관분석보고서의 작성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시설 기관분석보고서의 작성 방법 2. 사회복지시설 기관분석보고서 작성 사례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시설 기관분석보고서의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시설 기관분석보고서의 작성 사례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시설 기관분석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평가서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 2.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사례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평가서의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사례를 살펴보고, 자신의 중간평가서에 적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평가서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평가서의 작성 방법 2.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평가서 작성 사례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평가서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평가서 작성 사례를 살펴보고, 자신의 종결평가서 작성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프로포절 |
|
|
학습내용 | 1. 프로그램개발의 의의 2. 프로그램개발 과정 3. 프로포절 작성 방법 4. 프로포절 작성 사례 |
|||
학습목표 | 1. 프로그램개발의 의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개발 과정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3. 프로포절 작성 방법을 이해하고 프로포절 작성에 적용할 수 있다. 4. 프로포절 작성 방법을 적용하여 프로포절을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사례관리의 개요 2. 사례관리의 방법 3. 사례관리의 과정 |
|||
학습목표 | 1. 사례관리의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의 방법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3. 사례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여 사례관리자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시설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시설의 개념 2. 사회복지시설의 기능과 역할 3. 사회복지시설의 적용 법률 4. 보건복지부 소관 사회복지시설 5. 여성가족부 소관 사회복지시설 6. 질병관리청 소관 사회복지시설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시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시설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시설의 적용 법률을 이해하고 본인 실습 기관이 속한 시설의 적용 법률을 설명할 수 있다. 4. 보건복지부 소관 사회복지시설의 종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여성가족부 소관 사회복지시설의 종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6. 질병관리청 소관 사회복지시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청소년복지시설 |
|
|
학습내용 | 1. 아동복지시설의 개념 2.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3. 청소년복지시설의 개념 4. 청소년복지시설의 종류 |
|||
학습목표 | 1. 아동복지시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시설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아동복지시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시설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복지시설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5. 아동/청소년복지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을 정리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시설의 개념 |
|
|
학습내용 | 1. 장애인의 개념 2. 장애인의 범주 3. 장애인복지시설의 개념 |
|||
학습목표 | 1. 장애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의 범주를 이해하고 나열할 수 있다. 3. 장애인복지시설의 개념을 이해하고 분야별로 나열할 수 있다. 4. 장애인복지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을 정리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시설의 종류 |
|
|
학습내용 | 1. 장애인거주시설 2.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3. 장애인직업재활시설 4. 장애인의료재활시설 5. 기타의 장애인시설 |
|||
학습목표 | 1. 장애인거주시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2.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설의 종류별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4. 장애인의료재활시설을 설명할 수 있다. 5. 기타의 장애인복지시설을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으로 장애인복지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시설의 개념과 노인주거복지시설 |
|
|
학습내용 | 1. 노인복지시설의 개념 2. 노인주거복지시설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시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주거복지시설을 이해하고 시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시설의 종류 |
|
|
학습내용 | 1. 노인의료복지시설 2. 노인여가복지시설 3. 재가노인복지시설 4. 노인보호전문기관 5. 노인일자리지원기관 6. 학대피해노인 전용 노인쉼터 |
|||
학습목표 | 1.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종류를 이해하고 시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2. 노인여가복지시설의 종류를 이해하고 시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3. 재가노인복지시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4.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시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5. 노인일자리지원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시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6. 학대피해노인전용노인쉼터의 역할과 기능을 시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7.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으로 노인복지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시설 |
|
|
학습내용 | 1. 종합사회복지관 2. 지역자활센터 3. 가족센터 4. 노숙인시설 |
|||
학습목표 | 1. 종합사회복지관의 개념, 역할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자활센터의 개념, 역할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센터의 개념, 역할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노숙인시설의 개념, 역할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으로 지역사회복지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피해자관련시설과 상담센터 |
|
|
학습내용 | 1. 피해자관련복지시설 2. 상담(가족, 장애인, 성, 노숙인) 센터 |
|||
학습목표 | 1. 피해자관련복지시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대상을 위한 상담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으로 피해자관련시설과 상담센터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과제>
1. 주제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시·군·구) 내의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하시오. 2. 채점기준 ① 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작성 ② 다음과 같은 사항은 점수를 부여하지 않음. 가. 미제출자 (기간 엄수) 나. 인터넷이나 기타 기존의 자료를 그대로 복사하거나 도용한 경우 다. 다른 수강생과 같은 내용이거나 내용 전개 순서만 바꾸어서 제출한 경우 ③ 작성 기준 가. 분량 : A4 용지 1~2장 내외 (최대 6장을 초과하지 않아야 함) 나. 글씨크기 : 제목 및 소제목 12 포인트, 본문 11포인트, 줄 간격 160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18 학습안내 문자나 메일로 항상 미리 보내주셔서 공부하는데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궁금한 점도 항상 친절하게 전화응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자격증 취득을 한다면 아이비원격평생교육에서 하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8 한학기동안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8 이론으로 배웠던 것들을 실제로 적용해 보며 알아 갈 수 있었던 시간 이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8 실습 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8 실습 기간동안에 잘 지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8 열심히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8 실습하며 좋았던 기억이 많이 남았던 수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8 안내도 잘해주시고 강의내용도 참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8 전반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는 수업이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8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상호 교수님
- 주요학력
- 목포대학교 상업교육과 상학사 학사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문학 석사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주요경력
- 평택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강사
여주대학교 사회복지과 강사
송곡대학교 사회복지상담과 강사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과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