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_토_13시~18시 (1반)
마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 촬영교수
- 권영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0.30 ~ 2024.12.25
- 학습기간
- 2024.12.26 ~ 2025.04.09
- 수강료
700,000원
50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어 수업을 참관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에 활용 가능한 교육 자료 및 교수법 개발 연습을 하며 이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시킨다.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은, 한국어 교사론, 한국어 교육의 특성,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의 구조,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 과제 보조 한국어 수업, 교육 자료의 개발, 교구 제작, 교재의 선택 기준, 교재의 개작 및 활용, 한국어 문법 교수법, 한국어 어휘 교수법, 한국어 발음 교수법, 한국어 듣기 교수법,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한국어 읽기 교수법, 한국어 쓰기 교수법, 한국어능력 평가, 평가 문항의 제작과 채점, 교안 작성 등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연습 및 교육 실습을 통해 한국어 교수 능력을 기른다. | ||||||||||||||
---|---|---|---|---|---|---|---|---|---|---|---|---|---|---|---|
수업목표 | ● 교육실습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참관과 모의수업을 통해 교실수업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의 특징을 고려한 한국어 교육을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다.
● 수업 참관에 대한 제반 사항, 지침, 요령 등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 수업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역할과 급별 운영 방법, 교수법,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작용 등 수업 전반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다. ● 참관을 통하여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문법, 어휘, 발음, 듣기 등 다양하고 급수에 맞는 교수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연마할 수 있다. ● 모의 수업을 위한 교재와 문형을 선정하고 학습목표를 세울 수 있다. ● 교수법과 교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안 작성 방법에 따라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피드백을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보다 완성도 있는 모의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급별 교안 및 교구의 분석을 통해 학생 수준에 따른 교안 및 교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고 학생 수준에 맞는 교안 작성과 교재를 개작 및 활용, 교구 제작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갖출 수 있다. ●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 방법에 맞게 구성하고 실제 수업처럼 수업을 진행해봄에 따라 한국어 교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이론적 지식을 재편하고 더 나은 수업 방안에 대하여 고찰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절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수정)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_토_13시~18시 (1반) | 권영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26일 ~ 2025년 04월 09일 | 15주 | 3 | 절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 | 0% | 0% | 0% | 0% | 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한국어 수업을 참관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에 활용 가능한 교육 자료 및 교수법 개발 연습을 하며 이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시킨다.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은, 한국어 교사론, 한국어 교육의 특성,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의 구조,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 과제 보조 한국어 수업, 교육 자료의 개발, 교구 제작, 교재의 선택 기준, 교재의 개작 및 활용, 한국어 문법 교수법, 한국어 어휘 교수법, 한국어 발음 교수법, 한국어 듣기 교수법,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한국어 읽기 교수법, 한국어 쓰기 교수법, 한국어능력 평가, 평가 문항의 제작과 채점, 교안 작성 등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연습 및 교육 실습을 통해 한국어 교수 능력을 기른다. |
수업목표 | ● 교육실습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참관과 모의수업을 통해 교실수업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의 특징을 고려한 한국어 교육을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다.
● 수업 참관에 대한 제반 사항, 지침, 요령 등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 수업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역할과 급별 운영 방법, 교수법,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작용 등 수업 전반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다. ● 참관을 통하여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문법, 어휘, 발음, 듣기 등 다양하고 급수에 맞는 교수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연마할 수 있다. ● 모의 수업을 위한 교재와 문형을 선정하고 학습목표를 세울 수 있다. ● 교수법과 교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안 작성 방법에 따라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피드백을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보다 완성도 있는 모의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급별 교안 및 교구의 분석을 통해 학생 수준에 따른 교안 및 교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고 학생 수준에 맞는 교안 작성과 교재를 개작 및 활용, 교구 제작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갖출 수 있다. ●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 방법에 맞게 구성하고 실제 수업처럼 수업을 진행해봄에 따라 한국어 교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이론적 지식을 재편하고 더 나은 수업 방안에 대하여 고찰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교육실습개관 |
|
|
학습내용 | 1. 한국어 교육 실습의 개념 및 의의 2. 한국어 학습자의 특징 3. 한국어 교사의 역할 및 자질 4. 한국어 교육 실습 구성 과목 5. 한국어 교육 실습 제출 서류 |
|||
학습목표 | 1. 한국어 교육 실습에 대한 개념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학습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갖출 수 있다. 4. 한국어 실습 구성 과목을 설명할 수 있다. 5. 한국어 교육 실습 구성 과목을 설명할 수 있다. 6. 한국어 교육 실습 제출 서류를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교육 실습 과목의 실제 |
|
|
학습내용 | 1. 강의참관의 실제 2. 강의실습의 실제 3. 모의수업의 실제 |
|||
학습목표 | 1. 강의참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기록 지침에 따라 참관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강의실습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모의수업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모의수업 교안 작성 준비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6. 모의수업 절차 및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안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교안의 개념 및 구조 2. 교안의 기술과 표기 방식 3. 교안의 요소 4. 수업 진행에 따른 교안 구성 5. 교안 작성 시 유용한 단계별 방법 |
|||
학습목표 | 1. 교안의 개념 및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안의 기술과 표기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안의 요소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4. 교안 구성 순서에 맞게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5. 교안의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수 내용별 교안 작성법 |
|
|
학습내용 | 1. 어휘 중심 교안 작성법 2. 문법 중심 교안 작성법 3. 기능 중심 교안 작성법 4. 교수 내용별 교안 작성 시 유의사항 |
|||
학습목표 | 1. 교수 내용별 한국어 교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 중심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3. 문법 중심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4. 기능 중심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수업용 교안 및 교구의 실제 |
|
|
학습내용 | 1. 교안 준비 단계별 주의사항 2. 초급 교안 작성의 실제(1) 3. 초급 교안 작성의 실제(2) 4. 교안 작성 연습 |
|||
학습목표 | 1. 교안 준비 단계별 주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2. 초급 교재를 분석할 수 있다. 3. 초급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4. 초급 수업용 교구를 제작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급·고급 수업용 교안 및 교구의 실제 |
|
|
학습내용 | 1. 중급 교안 작성의 실제(1) 2. 중급 교안 작성의 실제(2) 3. 고급 교안 작성의 실제 4. 교안 작성 연습 |
|||
학습목표 | 1. 중급·고급 교재를 분석할 수 있다. 2. 중급·고급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3. 중급·고급 수업용 교구를 제작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강의 참관 1 (강사: 이주현) |
|
|
학습내용 | 1.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2.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3. 교실 상황 파악 4.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학습목표 | 1. 한국어 초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초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상 1주차만 진행 (영상없음) |
|
|
학습내용 | 1. 영상 1주차만 진행 (영상없음) |
|||
학습목표 | 1. 영상 1주차만 진행 (영상없음)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강의 참관 2 (강사: 이주현) |
|
|
학습내용 | 1.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2.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3. 교실 상황 파악 4.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학습목표 | 1. 한국어 초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초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상 1주차만 진행(영상없음) |
|
|
학습내용 | 1. 영상 1주차만 진행(영상없음) |
|||
학습목표 | 1. 영상 1주차만 진행(영상없음)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급 강의 참관1 (강사: 이주현) |
|
|
학습내용 | 1.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2.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3. 교실 상황 파악 4.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학습목표 | 1. 한국어 중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중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상 1주차만 진행(영상없음) |
|
|
학습내용 | 1. 영상 1주차만 진행(영상없음) |
|||
학습목표 | 1. 영상 1주차만 진행(영상없음)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급 강의 참관2 (강사: 이주현) |
|
|
학습내용 | 1.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2.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3. 교실 상황 파악 4.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학습목표 | 1. 한국어 중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중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상 1주차만 진행(영상없음) |
|
|
학습내용 | 1. 영상 1주차만 진행(영상없음) |
|||
학습목표 | 1. 영상 1주차만 진행(영상없음)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고급 강의 참관 1 (강사: 이주현) |
|
|
학습내용 | 1.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2.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3. 교실 상황 파악 4.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학습목표 | 1. 한국어 고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고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고급 강의 참관 2 (강사: 이주현) |
|
|
학습내용 | 1.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2.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3. 교실 상황 파악 4.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학습목표 | 1. 한국어 고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고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참관 토론 |
|
|
학습내용 | 1. 참관 수업 내용 정리 2. 참관 수업 토론 |
|||
학습목표 | 1. 참관 수업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정리할 수 있다. 2. 참관 수업 토론을 통해 다양한 시각을 정리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실 상황에 대한 전문적인 견해를 넓힐 수 있다. 4. 효과적인 한국어 교실 운영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모의수업 교안 작성 및 피드백 1 |
|
|
학습내용 | 1. 교안 피드백 2. 교안 수정 3. 교안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4. 교구 피드백 5. 교구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
|||
학습목표 | 1. 교안 작성방법에 따라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2. 교수자의 교안 피드백을 통해 교안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3. 피드백을 통해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는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4.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오류를 파악할 수 있다. 5. 학습자료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료를 더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6.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료를 교실 상황에 맞게 제작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모의수업 교안 작성 및 피드백 2 |
|
|
학습내용 | 1. 교안 작성 2. 교안 피드백 3. 교안 수정 4. 교안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5. 교구 피드백 6. 교구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
|||
학습목표 | 1. 교안 작성방법에 따라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2. 교수자의 교안 피드백을 통해 교안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3. 피드백을 통해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는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4.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오류를 파악할 수 있다. 5. 학습자료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료를 더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6.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료를 교실 상황에 맞게 제작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모의수업 교안 작성 및 피드백 3 |
|
|
학습내용 | 1. 교안 작성 2. 교안 피드백 3. 교안 수정 4. 교안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5. 교구 피드백 6. 교구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
|||
학습목표 | 1. 교안 작성방법에 따라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2. 교수자의 교안 피드백을 통해 교안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3. 피드백을 통해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는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4.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오류를 파악할 수 있다. 5. 학습자료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료를 더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6.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료를 교실 상황에 맞게 제작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모의수업 1 |
|
|
학습내용 | 1. 초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2.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학습목표 | 1. 초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초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초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초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초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초급 모의수업 2 |
|
|
학습내용 | 1. 초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2.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학습목표 | 1. 초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초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초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초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초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모의수업 3 |
|
|
학습내용 | 1. 초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2.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학습목표 | 1. 초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초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초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초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초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초급 모의수업 4 |
|
|
학습내용 | 1. 초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2.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학습목표 | 1. 초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초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초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초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초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급 모의수업 1 |
|
|
학습내용 | 1. 중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2.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학습목표 | 1. 중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중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중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중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중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급 모의수업 2 |
|
|
학습내용 | 1. 중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2.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학습목표 | 1. 중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중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중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중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중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급 모의수업 3 |
|
|
학습내용 | 1. 중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2.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학습목표 | 1. 중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중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중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중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중급 수업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급 모의수업 4 |
|
|
학습내용 | 1. 중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2.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학습목표 | 1. 중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중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중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중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중급 수업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고급 모의수업 1 |
|
|
학습내용 | 1. 고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2.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학습목표 | 1. 고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고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고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고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고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고급 모의수업 2 |
|
|
학습내용 | 1. 고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2.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학습목표 | 1. 고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고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고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고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고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수업 참고사항 |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권영 교수님
- 주요학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학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학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박사
- 주요경력
- 한국어문화교육원 전임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강사
한국산업기술대학 한국어교육센터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