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마감임박-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신계수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2.16 ~ 2025.04.02
- 학습기간
- 2025.04.03 ~ 2025.07.1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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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본 수업은 크게 사회복지정책의 총론과 각론으로 구성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영역, 사회복지정책의 기능과 가치, 주체와 객체, 필요성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의 발전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과 여타 공공정책의 차이점 및 관계,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의 이념과 사회복지정책 이론, 정책형성과정,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 사회복지정책의 대상과 재원, 급여,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보장의 내용을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 정책 등의 순서대로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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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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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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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정책론 | 신계수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5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3일 ~ 2025년 07월 1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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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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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
수업목표 | 본 수업은 크게 사회복지정책의 총론과 각론으로 구성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영역, 사회복지정책의 기능과 가치, 주체와 객체, 필요성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의 발전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과 여타 공공정책의 차이점 및 관계,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의 이념과 사회복지정책 이론, 정책형성과정,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 사회복지정책의 대상과 재원, 급여,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보장의 내용을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 정책 등의 순서대로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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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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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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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2. 사회복지정책의 영역 3. 사회복지정책과 관련 정책 4. 사회복지정책의 연구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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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의 영역을 구분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정책과 관련 정책을 비교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정책의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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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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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기능과 가치 2. 사회복지정책의 주체와 객체 3. 사회복지정책의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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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기능과 가치를 제시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의 주체와 객체를 구분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정책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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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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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구빈시대, 사회보험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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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영국과 독일의 구빈정책 2. 영국과 독일의 사회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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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영국과 독일의 구빈정책을 비교할 수 있다. 2. 영국과 독일의 사회보험정책을 비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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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복지국가의 특징과 소득재분배, 복지국가시대,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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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복지국가의 특징과 소득재분배, 복지국가시대 2.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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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복지국가의 특징과 소득재분배를 설명할 수 있다. 2. 복지국가시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을 예측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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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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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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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모형(1) 2.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모형(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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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모형을 비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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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과 형성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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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 2. 사회복지정책의 형성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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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의 형성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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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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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정책 기획과 정책형성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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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책 기획 2. 정책형성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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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책 기획에 대한 공공의 이익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책형성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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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정책결정모형과 정책집행, 정책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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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책결정모형 2. 정책집행과 정책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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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책결정모형을 구별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집행을 기술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정책평가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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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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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과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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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 2.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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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 대상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정책 대상의 사회적 욕구를 나열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정책 대상의 사회문제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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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할당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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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할당의 개념 2. 자격조건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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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할당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자격조건의 형태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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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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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재원의 개념, 공공부문 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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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재원의 개념 2. 정부의 일반예산(조세) 3. 사회보장성 조세(사회보험료) 4. 조세지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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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재원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정부의 일반예산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보장성 조세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4. 조세지출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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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민간부문 재원, 재원조달정책 선택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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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민간재원조달의 특징 2. 민간재원의 종류 3. 재원조달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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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민간재원조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민간재원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재원조달정책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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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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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급여의 개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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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급여의 개념 2. 급여의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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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급여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급여의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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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급여의 유형과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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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급여의 유형 2. 급여의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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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급여의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급여수준의 결정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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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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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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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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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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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전달체계의 개념과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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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전달체계의 개념 2. 전달체계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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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전달체계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전달체계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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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전달체계의 선택과 발전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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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전달체계의 선택 2. 전달체계의 발전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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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전달체계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할 수 있다. 2. 전달체계의 발전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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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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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장의 개념과 체계,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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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보장의 개념 2. 사회보장의 체계 3. 사회보장의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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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보장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사회보장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보장의 운영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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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의 개념과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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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보험의 개념 2. 사회보험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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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보험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사회보험의 원리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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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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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국민연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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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민연금의 목적과 특징 2. 국민연금의 가입대상과 급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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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민연금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국민연금의 가입대상과 급여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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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국민건강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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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민건강보험의 목적과 특징 2. 국민건강보험의 가입대상과 급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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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민건강보험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국민건강보험의 가입대상과 급여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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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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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노인장기요양보험과 산업재해보상보험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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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목적과 특징 2. 노인장기요양보험의 가입대상과 급여 3.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목적과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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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장기요양보험의 가입대상과 급여를 제시할 수 있다. 3.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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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산업재해보상보험 2와 고용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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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산업재해보상보험의 가입대상과 급여 2. 고용보험의 목적과 기능 3. 고용보험의 가입대상과 급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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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산업재해보상보험의 가입대상과 급여를 제시할 수 있다. 2. 고용보험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용보험의 가입대상과 급여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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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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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와 국민기초생활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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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공공부조의 목적 2. 공공부조의 원리와 원칙 3. 국민기초생활보장의 개념과 원칙 4. 국민기초생활보장의 수급자 선정기준과 급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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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공공부조의 목적을 제시할 수 있다. 2. 공공부조의 원리와 원칙을 나열할 수 있다. 3. 국민기초생활보장의 개념과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4. 국민기초생활보장의 수급자 선정기준과 급여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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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의료급여, 긴급복지지원제도, 자산형성지원사업, 보장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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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료급여의 수급권자와 급여 2. 긴급복지지원제도의 대상과 종류 3. 자산형성지원사업의 종류 4. 보장시설의 범위와 급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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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료급여의 수급권자와 급여를 제시할 수 있다. 2. 긴급복지지원제도의 대상과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3. 자산형성지원사업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4. 보장시설의 범위와 급여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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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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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의 개념과 영유아보육, 아동·청소년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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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서비스 2. 영유아보육 3. 아동·청소년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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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보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청소년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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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와 여성복지, 노인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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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인복지 2. 여성복지 3. 노인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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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인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여성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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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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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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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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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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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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