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방법론
마감임박- 미용학
- 촬영교수
- 김동희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2.16 ~ 2025.04.02
- 학습기간
- 2025.04.03 ~ 2025.07.16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교육학의 일반이론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교육의 중요한 요소인 교사, 학습자, 교재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학습 방법을 익혀 교육현장에서 합리적인 실기교사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실기교육의 개념과 대상의 이해, 교수학습 이론, 효과적인 교수방법, 실기교육을 위한 교수설계의 실제 , 학습 지도안 작성 교수 목표에 적합한 실기 교육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 실무, 실기능력을 배양 하기 위한 수업활동을 효율적으로 계획·운용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교육의 목적은 행동의 변화로, 기본적인 교육학의 일반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학 분야에서도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하는 것이다. 본 교과는 교육학의 이론적 바탕위에 교육의 3요소인 교사, 학습자, 교재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학습방법을 익혀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실기지도에 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실기학습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합리적인 실기교사의 능력과 자질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실기교육의 개념과 목적 및 대상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학자들이 제시한 교수학습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실기교육을 위한 교수설계를 할 수 있다. 5. 학습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다. 6. 교수 목표에 적합한 실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7. 현장 실무를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운용할 수 있다. 8. 실기능력 배양을 위한 수업활동을 계획하고 운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실기교육방법론 | 김동희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5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3일 ~ 2025년 07월 1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교육학의 일반이론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교육의 중요한 요소인 교사, 학습자, 교재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학습 방법을 익혀 교육현장에서 합리적인 실기교사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실기교육의 개념과 대상의 이해, 교수학습 이론, 효과적인 교수방법, 실기교육을 위한 교수설계의 실제 , 학습 지도안 작성 교수 목표에 적합한 실기 교육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 실무, 실기능력을 배양 하기 위한 수업활동을 효율적으로 계획·운용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교육의 목적은 행동의 변화로, 기본적인 교육학의 일반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학 분야에서도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하는 것이다. 본 교과는 교육학의 이론적 바탕위에 교육의 3요소인 교사, 학습자, 교재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학습방법을 익혀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실기지도에 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실기학습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합리적인 실기교사의 능력과 자질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실기교육의 개념과 목적 및 대상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학자들이 제시한 교수학습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실기교육을 위한 교수설계를 할 수 있다. 5. 학습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다. 6. 교수 목표에 적합한 실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7. 현장 실무를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운용할 수 있다. 8. 실기능력 배양을 위한 수업활동을 계획하고 운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기교육과 산업교원 |
|
|
학습내용 | 1. 실기교육의 필요성 및 정의 2. 실기교육방법론의 구성 3. 산업교원의 역할과 자질 |
|||
학습목표 | 1. 실기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기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실기교육방법론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산업교원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의 조건, 학생개별화 수업 |
|
|
학습내용 | 1. 학습자의 조건 2. 학생개별화 수업 |
|||
학습목표 | 1. 학습에 있어서 준비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동기의 개념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자의 기대수준과 학습효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5. 학생개별화 수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 이론의 학습원리 2. 인지주의 이론의 학습원리 3. 정보처리이론 |
|||
학습목표 | 1. 학습이론의 주요 유형을 구분하고 대표적인 이론을 예시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요지와 그 학습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주의 학습의 이론의 요지와 그 학습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정보처리이론의 개념과 정보처리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본주의 학습이론 |
|
|
학습내용 | 1. 인본주의 학습이론 및 학습원리 2. Maslow의 욕구단계설 3. Rogers의 유의미학습과 메타인지 |
|||
학습목표 | 1. 인본주의 학습의 이론요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본주의 학습의 학습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Maslow의 욕구단계설을 설명할 수 있다. 4. Rogers의 유의미학습을 설명할 수 있다. 5. 능동적 수업과 메타인지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능습득 체계와 운동기능, 기능의 학습 |
|
|
학습내용 | 1. 기능습득 체계 및 운동 기능 2. 기능습득의 단계 3. 학습곡선과 피로곡선 |
|||
학습목표 | 1. 기능습득 체계의 구성과 운동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손 운동과 숙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능습득의 3단계를 구분할 수 있다. 4. 학습곡선과 피로곡선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능의 교수원리 |
|
|
학습내용 | 1. 의미와 몰입, 연습 2. 경쟁과 가이드, 피드백, 적용과 지속 3. 미용분야의 교수원리 및 지도방법 |
|||
학습목표 | 1. 기능학습에 있어서의 의미와 몰입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학습에 있어서의 연습의 중요성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능학습에 있어서의 경쟁에서 가이드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기능학습에 있어서의 피드백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기능학습에 있어서의 적용과 지속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6. 미용분야의 교수원리 및 지도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습과 수업, 일반수업과정 모형 |
|
|
학습내용 | 1. 학습과 수업 2. 일반수업과정 모형 |
|||
학습목표 | 1. 학습과 수업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수업과정 모형의 단계별 활동을 예시할 수 있다. 3. 수업지도 단계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임무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4단계 실기지도 모형, 실기수업모형의 실례 |
|
|
학습내용 | 1. 4단계 실기지도 모형 2. 실기수업모형의 실례 |
|||
학습목표 | 1. 4단계 실기지도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습득의 단계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주어진 특정 단원에 대한 수업모형을 개발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수업계획의 의의, 교육목표의 분류 |
|
|
학습내용 | 1. 수업계획의 의의 2. 교육목표의 분류 |
|||
학습목표 | 1. 수업계획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수업계획 시 고려해야 할 전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수업목표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블룸의 교육목표를 영역별로 구분할 수 있다. 5. 메이거의 교육목표를 항목별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수업목표의 진술 |
|
|
학습내용 | 1. 수업목표의 진술 2. 타일러와 그론런드의 수업목표 진술 3. 가네와 메이거의 수업목표 진술 |
|||
학습목표 | 1. 수업목표를 작성할 수 있다. 2. 타일러의 수업목표 진술을 설명할 수 있다. 3. 그론런드의 수업목표 진술을 설명할 수 있다. 4. 가네의 수업목표 진술을 설명할 수 있다. 5. 메이거의 수업목표 진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직무분석, 교육·훈련 방법과 실습과제 선정 |
|
|
학습내용 | 1. 직무분석 2. 교육·훈련 방법과 실습과제 선정 |
|||
학습목표 | 1. 실습과제 선정을 위한 직무분석을 실행할 수 있다. 2. 교육·훈련 방법에 따른 실습과제를 선정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습과제의 조직, 실기지도를 위한 학습지도안 |
|
|
학습내용 | 1. 실습과제의 조직 2. 실기지도를 위한 학습지도안 3. 학습지도안 작성예시 |
|||
학습목표 | 1. 실습과제의 단원계획을 작성할 수 있다. 2. 학습지도안의 필요성과 구비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지도안 양식을 설명할 수 있다. 4. 미용교과의 학습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장의 조직, 실습장 운영과 관리 |
|
|
학습내용 | 1. 실습장의 조직 2. 실습장 운영과 관리 |
|||
학습목표 | 1. 실습장의 유형을 열거하고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장의 환경을 계획할 수 있다. 3. 실습기자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4. 실기 실습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안전교육 |
|
|
학습내용 | 1. 안전교육의 중요성 및 안전수칙 2. 안전과 교사의 책임 3. 미용 분야 안전 사례 |
|||
학습목표 | 1. 안전교육의 중요성과 안전수칙을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2. 안전지도와 관련한 교사의 임무와 책임을 설명할 수 있다. 3. 안전과 재난 관련 하인리히의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4. 미용 분야의 안전 사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수·학습방법의 선정, 강의·토론 중심의 수업, 활동중심의 수업 |
|
|
학습내용 | 1.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 2. 강의·토의 중심의 수업 3. 활동중심의 수업 |
|||
학습목표 | 1. 교수·학습방법의 선정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강의·토의 중심의 각 교수법이 지니는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활동중심의 각 교수법이 지니는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탐구중심의 수업, 모듈중심의 수업 |
|
|
학습내용 | 1. 탐구중심 수업 2. 모듈중심의 수업 |
|||
학습목표 | 1. 탐구중심의 각 교수법이 지니는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모듈식 수업의 개념과 모듈의 개발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수업매체의 선정, 비투사형 매체 |
|
|
학습내용 | 1. 수업매체의 선정 2. 비투사형 매체 |
|||
학습목표 | 1. 수업매체 선정의 기초가 되는 관련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비투사형 매체에 속하는 각 매체의 특징과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투사형 매체, 시청각 매체, 상호작용 매체 |
|
|
학습내용 | 1. 투사형 매체 2. 시청각 매체 3. 상호작용 매체 |
|||
학습목표 | 1. 투사형 매체에 속하는 각 매체의 특징과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청각 매체의 유형별 특징과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상호작용 매체의 유형별 특징과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험·실습지도의 정의 및 방법 |
|
|
학습내용 | 1. 실험·실습 지도의 정의 2. 실험·실습 지도의 방법 |
|||
학습목표 | 1. 실험·실습 지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실습 지도의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3. 실험·실습을 위한 지시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개별확인식 수업모형, 실험·실습을 통한 습관 개발 |
|
|
학습내용 | 1. 개별확인식 수업모형 2. 실험·실습을 통한 습관 개발 |
|||
학습목표 | 1. 개별확인식 수업모형에 의한 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 2. 학생들이 일에 대한 건전한 습관을 함양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현장실습의 개념 및 계획과 운영 |
|
|
학습내용 | 1. 현장실습의 개념 2. 현장실습의 계획과 운영 |
|||
학습목표 | 1. 현장실습에 관한 법규를 설명할 수 있다. 2. 현장실습의 교육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현장실습의 주요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현장실습 교육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기업을 통한 현장실습, 현장실습과 직장예절 |
|
|
학습내용 | 1. 학교기업을 통한 현장실습 2. 현장실습과 직장예절 |
|||
학습목표 | 1. 학교기업 제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기업 운영 기대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의 학교기업 지원 사업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현장실습 시 직장생활 예절을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육평가, 실기평가의 의의 및 영역 |
|
|
학습내용 | 1. 교육평가 2. 실기평가의 의의 3. 실기평가의 영역 |
|||
학습목표 | 1. 교육평가의 정의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평가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기평가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4. 실기평가의 유형을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다. 5. 실기평가의 영역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기평가의 절차 및 학습안내서 |
|
|
학습내용 | 1. 실기평가의 절차 2. 학습안내서와 수행평가 |
|||
학습목표 | 1. 실기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2. 실기평가를 위한 학습안내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실기평가를 위한 수행평가와 각종 도구를 개발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격의 의의, 자격의 기능과 요건 |
|
|
학습내용 | 1. 자격의 의의 2. 자격의 기능과 요건 |
|||
학습목표 | 1. 자격과 그 관련 유사용어의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자격의 기능과 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격의 유형, 자격제도의 현황 |
|
|
학습내용 | 1. 자격의 유형별 분류 2. 국가기술자격제도 3. 미용분야 자격제도 |
|||
학습목표 | 1. 자격을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다. 2. 국가기술자격제도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3. 자격검정의 종목과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미용분야의 자격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동희 교수님
- 주요학력
- 서울대학교 보건학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미용건강) 박사
- 주요경력
- 성신여대,동덕여대 경인여대 등등 다수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