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생리학
마감임박- 미용학
- 촬영교수
- 전숙경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2.16 ~ 2025.04.02
- 학습기간
- 2025.04.03 ~ 2025.07.16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인체생리학은 인체의 구조와 구성요소들의 형태를 파악하는 학문인 해부생리를 기반으로 하여 인체 각 구성요소들의 기능, 활동, 현상 등의 생리적인 기능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세포, 조직, 근육골격계, 신경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등의 기관계의 구조 및 기초 생리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용의 대상인 피부와 모발을 인체의 일부로 인식하고, 인체 생리에 기초하여 다룰 수 있다. | ||||||||||||||
---|---|---|---|---|---|---|---|---|---|---|---|---|---|---|---|
수업목표 | 1. 인체의 구성요소와 기능 및 활동을 이해하고, 생리학적 특성 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해부학적 자세에 따른 면과 해부학적 개념과 해부학적 자세와 용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인체를 알기 위해 모든 생명체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세포의 구조 및 기능, 세포분열을 통한 성장 및 재생의 의미를 이해하여 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4. 인체를 구성하는 상피조직, 결합조직, 근육조직, 신경조직을 이해하여 조직의 종류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5. 인체의 지지대 역할을 하는 뼈와 관절의 구성을 이해하고,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물인 골격계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6. 머리뼈 중 뇌두개골을 덮고 있는 모발의 생리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7. 인체에 운동성을 부여하는 구조물인 근육계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8. 인체의 외피계통인 피부계와 기능적인 부분으로 감각기계를 설명할 수 있다. 9. 인체의 생리학적 분야로 신경계, 순환기계, 호흡기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비뇨기계, 생식 기계 등의 구조와 생리기능 들을 학습하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인체생리학 | 전숙경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5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3일 ~ 2025년 07월 1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인체생리학은 인체의 구조와 구성요소들의 형태를 파악하는 학문인 해부생리를 기반으로 하여 인체 각 구성요소들의 기능, 활동, 현상 등의 생리적인 기능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세포, 조직, 근육골격계, 신경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등의 기관계의 구조 및 기초 생리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용의 대상인 피부와 모발을 인체의 일부로 인식하고, 인체 생리에 기초하여 다룰 수 있다. |
수업목표 | 1. 인체의 구성요소와 기능 및 활동을 이해하고, 생리학적 특성 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해부학적 자세에 따른 면과 해부학적 개념과 해부학적 자세와 용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인체를 알기 위해 모든 생명체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세포의 구조 및 기능, 세포분열을 통한 성장 및 재생의 의미를 이해하여 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4. 인체를 구성하는 상피조직, 결합조직, 근육조직, 신경조직을 이해하여 조직의 종류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5. 인체의 지지대 역할을 하는 뼈와 관절의 구성을 이해하고,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물인 골격계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6. 머리뼈 중 뇌두개골을 덮고 있는 모발의 생리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7. 인체에 운동성을 부여하는 구조물인 근육계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8. 인체의 외피계통인 피부계와 기능적인 부분으로 감각기계를 설명할 수 있다. 9. 인체의 생리학적 분야로 신경계, 순환기계, 호흡기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비뇨기계, 생식 기계 등의 구조와 생리기능 들을 학습하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해부생리학 |
|
|
학습내용 | 1. 해부학과 생리학의 개념과 세부 분야 2. 대사와 항상성 3. 해부학적 자세와 용어 |
|||
학습목표 | 1. 해부학과 생리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세부 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체 대사작용과 항상성의 조절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3. 해부학적 자세를 이해하고 인체의 면과 방향에 관련된 용어를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체의 구조 |
|
|
학습내용 | 1. 인체의 구성요소와 기능 및 활동 2. 인체의 구분 |
|||
학습목표 | 1. 인체의 구성요소와 기능 및 활동을 이해하고, 생리학적 특성 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체를 두부와 경부, 체간 및 사지로 구분할 수 있다. 3. 인체의 체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세포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세포의 개요 2. 세포의 구조와 기능 3. 세포분열 |
|||
학습목표 | 1. 인체를 알기 위해 모든 생명체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세포의 개념,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세포분열을 통한 성장 및 재생의 의미를 이해하여 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상피조직과 결합조직의 기능과 특징 2. 근육조직과 신경조직의 기능과 특성 3. 조직의 관련질환과 장애 |
|||
학습목표 | 1. 인체를 구성하는 상피조직과 결합조직의 기능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근육조직과 신경조직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하고 조직의 관련질환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체의 골격 Ⅰ |
|
|
학습내용 | 1. 뼈대계통의 개요 2. 뼈의 구조와 성장 3. 관절의 구성과 특성 4. 성인 뼈대의 구분 5. 머리뼈와 모발 |
|||
학습목표 | 1. 뼈대계통의 개요와 뼈의 기능을 이해하고 일반적인 뼈의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뼈의 구조와 성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관절의 구성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성인의 뼈대를 구분할 수 있다. 5. 머리뼈의 구조를 이해하고 두피와 모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체의 골격 Ⅱ |
|
|
학습내용 | 1. 가슴뼈의 구성과 특징 2. 척추뼈의 구성과 질환 3. 팔뼈와 손뼈의 구조와 특징 4. 다리뼈와 골반의 구조와 특징 5. 뼈대에 흔한 질환 |
|||
학습목표 | 1. 가슴뼈의 구성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척추뼈의 구성과 척추질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팔뼈와 손뼈의 구조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다리뼈와 골반의 구조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뼈대에 흔한 질환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근육계통 1 |
|
|
학습내용 | 1. 근육계통의 일반적인 특징과 종류 2. 골격근육(뼈대근육)의 구성과 구조 3. 머리와 얼굴근육 및 목부위 근육의 위치와 기능 |
|||
학습목표 | 1. 근육계통의 일반적인 특징과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2. 골격근육(뼈대근육)의 구성과 구조 및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머리와 얼굴근육 및 목부위 근육의 위치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근육계통 2 |
|
|
학습내용 | 1. 흉부근육의 배열과 횡격막 2. 복부근육의 전체근육 배열과 기능 및 복부 심부근육 3. 등근육의 분포와 기능 4. 팔과 다리근육의 배열과 기능 |
|||
학습목표 | 1. 흉부근육의 배열과 횡격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복부의 전체근육 배열과 심부근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등근육의 분포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어깨와 팔의 뼈대근육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다리의 근육의 배열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피부의 구조 |
|
|
학습내용 | 1. 외피계통의 기능과 구조 2. 표피의 구조와 기능 3. 진피와 피하조직의 구조와 기능 |
|||
학습목표 | 1. 외피계통의 기능과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표피의 구조와 기능, 표피층의 구성세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진피와 피하조직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피하조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피부의 부속기관 |
|
|
학습내용 | 1. 땀샘과 기름샘 2. 털의 구조와 성장주기 및 기능 3. 손톱과 발톱의 특성 및 성장 4. 피부의 기능과 치유 |
|||
학습목표 | 1. 피지선(기름샘)의 분포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선(땀샘)의 기능을 이해하고 분류할 수 있다. 3. 털의 구조를 이해하고 모발의 성장주기와 이상증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손톱과 발톱의 특성 및 성장을 설명할 수 있다. 5. 조갑의 손상과 이상증세를 기술할 수 있다. 6. 피부의 생리기능과 치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신경계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신경계통의 구분과 구성 2. 신경조직의 신호전달 및 시냅스 3. 중추신경계의 척수와 척수신경의 구조 및 기능 |
|||
학습목표 | 1. 신경계통의 작동원리를 알고 신경계통을 구분할 수 있다. 2. 신경계를 구성하는 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3. 신경조직의 신호전달 및 시냅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중추신경계의 척수와 척수신경의 구조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뇌와 뇌신경 |
|
|
학습내용 | 1. 뇌의 구조와 기능 2. 뇌신경의 종류와 말초신경 및 자율신경계 3. 신경계 관련 질환 |
|||
학습목표 | 1. 뇌의 구조에 해당되는 뇌간, 연수, 교뇌의 구조를 이해하고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뇌척수막과 뇌척수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뇌신경의 종류와 말초신경 및 자율신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신경계 관련 질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순환기계 Ⅰ |
|
|
학습내용 | 1. 심혈관계통의 개요 및 심장의 구조와 기능 2. 심장의 자극전도 경로와 심전도 3. 심장관련 질환과 중재 |
|||
학습목표 | 1. 심혈관계통의 개요 및 심장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심장의 자극전도 경로와 심전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심장관련 질환과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순환기계 Ⅱ |
|
|
학습내용 | 1. 혈액의 성분과 기능 및 순환체계 2. 혈관의 구조와 기능 3. 혈액의 장애와 질환 |
|||
학습목표 | 1. 혈액의 성분을 나열하고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동맥과 정맥의 종류와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혈액순환의 체순환과 폐순환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혈액의 장애와 질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내분비계 1 |
|
|
학습내용 | 1. 내분비샘의 구성과 호르몬 2. 내분비계통의 활성기전 3. 뇌하수체의 발생과정과 구조 및 기능, 호르몬 분비작용과 종류 |
|||
학습목표 | 1. 내분비계통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내분비 활성의 조절과 기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내분비계통의 활성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4. 뇌하수체의 발생과정과 구조 및 기능, 호르몬 분비작용과 종류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내분비계 2 |
|
|
학습내용 | 1. 갑상선과 부갑상선 2. 부신, 췌장, 흉선, 생식선의 호르몬 분비 3. 내분비계통의 일반적인 질환 |
|||
학습목표 | 1. 갑상선과 부갑상선의 구조와 호르몬 분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신, 췌장, 흉선, 생식선의 호르몬 분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내분비계통의 일반적인 질환을 비교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림프계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림프순환과 구조 및 기능 2. 림프배농과 부종 |
|||
학습목표 | 1. 림프계의 순환과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림프배농과 부종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면역계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면역계통의 방어기전과 면역의 종류 2. 면역의 구성요소 3. 면역계의 작용기전과 질환 |
|||
학습목표 | 1. 면역계통의 방어기전을 분류하고 면역의 종류와 구성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2. 선천적면역과 후천적면역의 작용기전과 면역계통의 장애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화기계 1 |
|
|
학습내용 | 1. 소화기계통의 일반적 특징 2. 입안 · 식도의 소화 3. 위의 구조와 기능 |
|||
학습목표 | 1. 소화기계의 개요 및 소화를 위한 주요장기의 위치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화기계 2 |
|
|
학습내용 | 1. 소장과 대장의 구조와 소화 2. 소화기계 부속기관과 질환 |
|||
학습목표 | 1. 작은창자와 큰창자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여 소화기계의 분비액을 설명할 수 있다. 2. 소화기계의 부속장기와 소화기계 질환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호흡기계 1 |
|
|
학습내용 | 1. 호흡계통 기관의 구조와 기능 및 공기이동 과정 2. 호흡관의 상부기도와 하부기도의 구조와 기능 |
|||
학습목표 | 1. 호흡계통 기관의 구조와 기능 및 콧구멍(비공)부터 허파꽈리(폐포)에 이른 공기이동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호흡관의 상부기도와 하부기도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호흡기계 2 |
|
|
학습내용 | 1. 호흡관의 하부기도의 구조와 하위분류 2. 호흡기계의 일반적인 질환 |
|||
학습목표 | 1. 호흡의 3단계 기능을 이해하여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가스교환과 호흡조절의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2. 호흡기계의 일반적인 질환과 장애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감각기계 1 |
|
|
학습내용 | 1. 감각계통의 기능과 수용기의 5가지 형태 2. 5가지 일반감각 3. 시각기관의 구조와 전도경로 |
|||
학습목표 | 1. 감각계통의 기능을 기술하고, 수용기의 5가지 형태를 정의할 수 있다. 2. 통각, 촉각, 압각, 온도, 그리고 고유감각을 포함한 일반감각을 설명할 수 있다. 3. 시각기관의 구조와 전도경로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감각기계 2 |
|
|
학습내용 | 1. 청각기관의 구조와 기능 및 전도과정 2. 후각과 미각 및 촉각기관의 구성과 경로 3. 일반적인 눈과 귀의 이상증세 |
|||
학습목표 | 1. 청각기관의 구조와 기능 및 전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후각과 미각 및 촉각기관의 구성과 경로를 설명할 수 있다. 3. 일반적인 눈과 귀의 이상증세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비뇨기계 |
|
|
학습내용 | 1. 비뇨기계의 주요기관 및 기능적 단위 2. 소변의 통로와 배뇨 3. 비뇨기계의 주요질환 |
|||
학습목표 | 1. 비뇨기계의 주요기관 및 기능적 단위를 설명할 수 있다. 2. 소변의 통로와 배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비뇨기계의 주요질환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식기계 |
|
|
학습내용 | 1. 조직의 성장과 유성생식 2. - 인간의 생식기계통 3. - 생식기계통의 일반적인 질환 |
|||
학습목표 | 1. 조직의 성장과 대체를 이해하여 생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생식기계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생식기계통의 일반적인 질환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전숙경 교수님
- 주요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학과 피부비만관리학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미용건강학 박사수료
- 주요경력
- 용인송담대학 뷰티케어과 강의
연성대학교 뷰티스타일리스트 스킨케어과 강의
명지전문대 피부미용과 강의
우석대학교 화장품미용학과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