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론
마감임박- 경영학
- 촬영교수
- 이지혜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2.16 ~ 2025.04.02
- 학습기간
- 2025.04.03 ~ 2025.07.1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경영관리론은 조직론을 중심으로 경영관리의 구조와 과정에 관한 지식의 체계를 일컫는 것으로, 생산기술, 정치·경제 정세, 가치관의 변화 등과 함께 변화하며 발전하는데 이것들을 위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특히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관리자의 입장에서 살펴보고, 그 해결기법들을 연구한다. 또한 사례를 통해 기업의 경영 관리기법을 조사하고, 분석해 본다. 현재 국내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의 근본적 원인은 잘못된 기업경영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근시안적이 아닌 광범위한 시각에서의 경영에 대한 이해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경영학에 대한 일반지침을 제공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경영의 성공 사례 연구와 벤처기업과 같은 정보기술 집약적인 소규모 자본의 창업 등에 대해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경영관리론은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과 경영자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학문으로 경영학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조직 이론과 경영 의사결정 이론에 초점을 맞추며, 경영관리의 구조와 지식 체계를 학습한다.
1.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 일반 환경, 과업 환경, 사회적 책임 등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례를 통해 적응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제 문제 해결] 실제 경영관리 사례를 분석하여 기업 경영 시 발생하는 제반 문제들에 대해 관리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이의 해결 방안을 찾아 효율적인 경영관리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기능별 접근] 계획, 조직, 지휘, 통제의 4가지 경영관리 기능을 분석하고 환경 변화에 따른 변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전통과 현대의 조화] 전통적인 경영관리 정체성과 현대적인 실천 방안을 비교 분석하여 시대적 변화에 따른 이론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경영관리론 | 이지혜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5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3일 ~ 2025년 07월 1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경영관리론은 조직론을 중심으로 경영관리의 구조와 과정에 관한 지식의 체계를 일컫는 것으로, 생산기술, 정치·경제 정세, 가치관의 변화 등과 함께 변화하며 발전하는데 이것들을 위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특히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관리자의 입장에서 살펴보고, 그 해결기법들을 연구한다. 또한 사례를 통해 기업의 경영 관리기법을 조사하고, 분석해 본다. 현재 국내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의 근본적 원인은 잘못된 기업경영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근시안적이 아닌 광범위한 시각에서의 경영에 대한 이해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경영학에 대한 일반지침을 제공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경영의 성공 사례 연구와 벤처기업과 같은 정보기술 집약적인 소규모 자본의 창업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수업목표 | 경영관리론은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과 경영자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학문으로 경영학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조직 이론과 경영 의사결정 이론에 초점을 맞추며, 경영관리의 구조와 지식 체계를 학습한다.
1.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 일반 환경, 과업 환경, 사회적 책임 등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례를 통해 적응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제 문제 해결] 실제 경영관리 사례를 분석하여 기업 경영 시 발생하는 제반 문제들에 대해 관리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이의 해결 방안을 찾아 효율적인 경영관리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기능별 접근] 계획, 조직, 지휘, 통제의 4가지 경영관리 기능을 분석하고 환경 변화에 따른 변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전통과 현대의 조화] 전통적인 경영관리 정체성과 현대적인 실천 방안을 비교 분석하여 시대적 변화에 따른 이론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관리의 의미 |
|
|
학습내용 | 1. 경영관리의 재능과 기술 2. 경영관리론의 한계 3. 경영관리론의 방법 |
|||
학습목표 | 1. 경영관리의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관리론의 현 상황, 효용,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관리시스템 |
|
|
학습내용 | 1. 경영관리의 목적 2. 경영관리시스템 모델 3. 경영계획과 예산 4. 경영관리자의 역할 |
|||
학습목표 | 1. 경영관리시스템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관리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인 경영계획, 예산,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관리자의 역할 |
|
|
학습내용 | 1. 경영관리자의 역할 2. 경영관리자의 능력 3. 성공적인 경영관리자의 조건 |
|||
학습목표 | 1. 경영관리자의 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관리자의 능력과 조건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 |
|
|
학습내용 | 1. 일반적인 의사결정 모형 2. 의사결정 유형 3. 경영자 1인 의사결정의 한계 |
|||
학습목표 | 1.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2.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경영자 1인의 의사결정의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작업과 노동의욕 관리 |
|
|
학습내용 | 1. 직원관리를 위한 과학적 접근 방법 2. 직원관리를 위한 행동적 접근 방법 3. 경영관리 관점에서의 직원 성격유형에 따른 동기부여 |
|||
학습목표 | 1. 과학적 접근과 인적 행동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직원의 성격유형을 살펴보고 성격유형별 동기부여를 위한 관리법을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권한위양과 리더십 |
|
|
학습내용 | 1. 업무위촉과 권한위양의 방식 2. 리더십의 7가지 힘 3. 조직내 갈등과 그 대처 |
|||
학습목표 | 1. 조직목표와의 연계 위에 실행되는 업무위촉과 권한위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각 리더십이론을 나열할 수 있다. 3. 개인 간이나 집단 간에 생기게 되는 갈등에 대해 살펴보고 그 대처방안을 적용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식사회와 조직 |
|
|
학습내용 | 1. 지식사회의 도래 2. 지식사회와 조직성과 |
|||
학습목표 | 1. 지식사회에서 조직성과로 연결되는 지식노동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식노동과 지식경영의 구조 |
|
|
학습내용 | 1. 지식노동의 세 가지 범주와 전제조건 2. 지식경영의 본질 |
|||
학습목표 | 1.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지식노동의 세 가지 범주를 나열할 수 있다. 2. 지식경영의 지식창조와 지식자산 활용이라는 두 가지 활동으로 구성되는 순환구조를 제시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략경영 모델과 전략의 계층 |
|
|
학습내용 | 1. 경영계획화와 통제화 2. 경영전략과 전략기획팀 |
|||
학습목표 | 1. 기업에서 경영계획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통제의 중요성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전략의 과정과 구성요소를 나열하고 이를 위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략형성의 주요 이슈 |
|
|
학습내용 | 1. 사업의 전략구축 방법 2. 전략형성의 주요 관점 |
|||
학습목표 | 1. 경영환경을 예측하는 이유와 사업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분석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형성의 주요 관점과 새로운 비즈니스의 창출 패턴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업성 분석과 창업의 3요소 |
|
|
학습내용 | 1. 창업절차 2. 사업성 분석 방법 3. 창업의 3요소 |
|||
학습목표 | 1. 창업의 개념과 절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업성 분석의 절차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창업의 3요소로서 기업가정신, 사업아이디어 개발법, 자본조달의 유형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소기업 경영 |
|
|
학습내용 | 1. 중소기업과 국민경제 2. 중소기업의 특성과 경영전략 |
|||
학습목표 | 1.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역할과 기능을 제시할 수 있다. 2. 중소기업의 특성과 중소기업이 구사할 수 있는 경영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활동과 재무제표 |
|
|
학습내용 | 1. 자금흐름과 회계관리 2. 회계정보와 재무제표 분석 |
|||
학습목표 | 1. 기업에서 물자흐름과 자금흐름은 어떻게 다르며 재무제표와 무슨 관계를 지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실제 기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본투자와 자본조달 |
|
|
학습내용 | 1. 재무관리 목표와 재무관리자의 역할 2. 자본조달과 운용 |
|||
학습목표 | 1. 재무관리가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이며 재무관리자가 수행하는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이 금융시장에서 자본을 조달하는 방법의 장단점을 구분하고 자본투자를 결정하는 절차와 방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재관리와 보관 |
|
|
학습내용 | 1. 수요와 자재관리 2. 재고관련 비용과 경제적 주문량 3. 창고관리와 칸반시스템 |
|||
학습목표 | 1. 수요와 재고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재고관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재고관련 비용에 대해 이해하고 재고를 합리적이고 능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재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보관 방법과 기본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구매관리와 공급자 관리 |
|
|
학습내용 | 1. 구매관리 절차 2. 아웃소싱 도입 목적과 추진절차 3. 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과 협력적 사슬 구축 |
|||
학습목표 | 1. 구매관리 절차에는 무엇이 있는지 나열할 수 있다. 2. 아웃소싱의 도입 목적과 추진절차에 대해 무엇인지 제시할 수 있다. 3. 공급사슬의 특성을 통해 공급자 관리가 왜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의 작업환경과 공학의 융합 |
|
|
학습내용 | 1. 작업환경과 인간공학 2. 공정분석과 작업연구 |
|||
학습목표 | 1. 사람과 기계시스템이 상호 작용하기 위한 최적의 작업환경 관리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작업자의 안전과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산운영관리 |
|
|
학습내용 | 1. 생산운영관리 목표와 공정관리 유형 2. 총괄 생산계획과 프로젝트 관리 |
|||
학습목표 | 1. 투입물을 원하는 산출물로 변환시키기 위한 생산운영관리 목표와 다양한 공정 시스템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2. 효율적인 생산을 위한 계획과 프로젝트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품질비용 분석과 품질변동 관리 |
|
|
학습내용 | 1. 품질관리의 정의 2. TQM과 품질변동 관리 |
|||
학습목표 | 1.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품질관리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쟁력의 제고와 조직 유효성의 향상을 위한 TQM의 가치를 이해하고 품질변동을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서비스 경영과 서비스 품질 |
|
|
학습내용 | 1. 서비스의 특징과 경쟁 환경 2.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수요 창출 방향 |
|||
학습목표 | 1. 서비스 산업의 특징을 통해 서비스 경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SERVQUAL 5개 차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고객중심적 경영 |
|
|
학습내용 | 1. 고객중심 경영과 구매행동의 이해 2. 고객감동 전략과 고객감동 경영 |
|||
학습목표 | 1. 고객과 고객중심적 경영철학에 대해 이해하고 구매의사결정 과정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경영전략과 절차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업관리와 마케팅 |
|
|
학습내용 | 1. 영업관리와 시장세분화 2. 마케팅 전략과 트렌드 |
|||
학습목표 | 1.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올바른 시장을 선택하고 역량을 집중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과 변화관리 |
|
|
학습내용 | 1. 인적자원 확보와 자원 개발 2. 조직변화과정과 저항 극복방안 |
|||
학습목표 | 1. 인적자원을 확보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직무를 고려한 능력 개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의 목표를 최상의 방법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을 결합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효율적인 조직 운영 지원을 위한 행정 업무 |
|
|
학습내용 | 1. 복리후생 관리와 업무 지원 2. 문서와 자산 관리 |
|||
학습목표 | 1. 우수한 인적자원 유치 및 유지를 위한 방법을 이해하고 조직의 위엄과 이미지 제고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서 업무 자동화를 통한 정보관리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편안하고 안전한 업무 환경 조성을 위한 자산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활동과 정보시스템 |
|
|
학습내용 | 1. 정보전달과 디지털 경영 2. 정보시스템 구조와 개발 방법 |
|||
학습목표 | 1. 기업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의 흐름을 최적화하고 가치 있는 임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활동 수준을 기준으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조와 구축 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창조적 기술경영 |
|
|
학습내용 | 1. 과학과 경영의 융합 2. 연구개발의 성공요인과 기술혁신 전략 |
|||
학습목표 | 1. 과학기술과 경영의 융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기술연구의 중요성을 통해 연구개발과 기술혁신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지혜 교수님
- 주요학력
-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경북대학교 경영학과 석사
경북대학교 경영학과 박사
- 주요경력
- 전) 계명문화대학교 강사
전) 구미대학교 강사
현) 동아대학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