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
마감임박- 경영학
- 촬영교수
- 우태우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2.16 ~ 2025.04.02
- 학습기간
- 2025.04.03 ~ 2025.07.1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경제학개론은 시장경제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자원이 배분되며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 가계의 합리적인 소비행위와 기업의 합리적인 생산 활동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낳는가, 시장형태와 정부정책이 자원배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가,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확고하게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활동 원리와 생산자의 생산 활동 원리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 독립시장, 불완전 경쟁시장 등 여러 시장 형태에 따른 가격결정 원리를 해명해본다. | ||||||||||||||
---|---|---|---|---|---|---|---|---|---|---|---|---|---|---|---|
수업목표 | ● 경제학의 기본원리를 학습함으로써 경제주체간 거래가 이루어지는 원리와 자원배분 및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와 생산의 주체로서 가계와 기업이 시장에서 상호의존 관계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거래를 통해 상호간 교역의 이득을 배분하는지를 논의할 수 있다. ● 경제 주체간 수요 공급의 원칙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제순환 주체간 상호작용시 정부의 규제가 자원배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각 주체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와 생산자가 시장에서 경제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부재정 원천으로 세금이 시장의 경제주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 효율적인 경제활동 수단으로서 시장을 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으로 구분하여 시장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경제학개론 | 우태우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5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3일 ~ 2025년 07월 1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경제학개론은 시장경제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자원이 배분되며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 가계의 합리적인 소비행위와 기업의 합리적인 생산 활동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낳는가, 시장형태와 정부정책이 자원배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가,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확고하게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활동 원리와 생산자의 생산 활동 원리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 독립시장, 불완전 경쟁시장 등 여러 시장 형태에 따른 가격결정 원리를 해명해본다. |
수업목표 | ● 경제학의 기본원리를 학습함으로써 경제주체간 거래가 이루어지는 원리와 자원배분 및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와 생산의 주체로서 가계와 기업이 시장에서 상호의존 관계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거래를 통해 상호간 교역의 이득을 배분하는지를 논의할 수 있다. ● 경제 주체간 수요 공급의 원칙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제순환 주체간 상호작용시 정부의 규제가 자원배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각 주체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와 생산자가 시장에서 경제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부재정 원천으로 세금이 시장의 경제주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 효율적인 경제활동 수단으로서 시장을 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으로 구분하여 시장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제학의 10대 기본원리 |
|
|
학습내용 | 1. 경제주체간 의사결정 2. 경제주체간 상호작용 3. 나라 경제의 작동원리 |
|||
학습목표 | 1. 경제주체간 의사결정 논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경제주체간 상호작용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3. 경제주체간의 상호작용이 나라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나라 경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과학으로서 경제학 |
|
|
학습내용 | 1. 과학적방법론(경제모형) 2. 실증 분석과 규범적 분석 3. 경제학자의 견해차이(과학적 판단) |
|||
학습목표 | 1. 과학으로서 경제학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책조언자로서 경제학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희소성, 대안과 선택 |
|
|
학습내용 | 1. 경제학의 정의와 경제적 시각의 특징 2.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 3. 개인의 경제적 문제와 사회의 경제적 문제 |
|||
학습목표 | 1. 경제학의 정의와 경제적 시각의 특징과 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 실증경제학과 규범경제학을 비교할 수 있다. 3. 개인의 경제적 문제와 사회의 경제적 문제를 비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시장경제와 경제순환 |
|
|
학습내용 | 1. 자본주의와 통제경제 2. 5가지 경제문제와 시장경제 3. 시장경제의 장점과 통제경제의 문제점 |
|||
학습목표 | 1. 자본주의와 통제경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5가지 경제문제와 시장경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시장경제의 장점과 통제경제의 문제점을 비교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역의 이득 |
|
|
학습내용 | 1. 생산가능곡선과 특화 2. 비교우위와 절대우위 |
|||
학습목표 | 1. 사람들이 거래를 통하여 어떻게 이득을 취할 수 있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2. 생산가능곡선과 특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한 교역이득을 통해 비교우위와 절대우위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시장의 수요와 공급 |
|
|
학습내용 | 1. 시장과 경쟁 2. 수요 3. 공급 |
|||
학습목표 | 1. 시장과 경쟁을 설명할 수 있다. 2. 수요와 수요곡선 및 수요곡선을 이동하게 하는 변수를 설명할 수 있다. 3. 공급과 공급곡선 및 공급곡선을 이동하게 하는 변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수요와 공급의 결합 |
|
|
학습내용 | 1. 균형 2. 균형의 변화 3. 균형에서 자원배분 |
|||
학습목표 | 1. 수요와 공급을 결합한 시장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떤 사건이 시장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 변수를 설명할 수 있다. 3. 수요와 공급 모형을 통해 시장현상을 분석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탄력성 |
|
|
학습내용 | 1. 수요의 탄력성 2. 공급의 탄력성 3. 수요 · 공급 탄력성의 사례 |
|||
학습목표 | 1. 탄력성과 수요의 가격탄력성, 그 변수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탄력성과 공급의 가격탄력성, 그 변수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수요 · 공급 탄력성을 이용하여 시장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수요 및 공급과 정부정책 |
|
|
학습내용 | 1. 가격통제 2. 조세정책 3. 탄력성과 조세 |
|||
학습목표 | 1. 가격통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부가 부과하는 세금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탄력성과 세금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와 공급자, 시장의 효율성 |
|
|
학습내용 | 1. 소비자 잉여 2. 생산자 잉여 3. 시장의 균형 |
|||
학습목표 | 1. 지불용의와 소비자 잉여를 설명할 수 있다. 2. 비용과 판매용의, 생산자 잉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세금의 경제적 비용 |
|
|
학습내용 | 1. 조세의 경제적 순손실 2. 경제적 순손실 결정요인 3. 경제적 순손실과 세금 및 조세수입 |
|||
학습목표 | 1. 정부의 세금이 시장 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경제적 순손실의 결정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금변화에 따른 경제적 순손실과 조세수입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외부효과 |
|
|
학습내용 | 1. 외부효과와 시장의 비효율성 2. 긍정적 외부효과와 부정적 외부효과 3. 외부효과와 공공정책 |
|||
학습목표 | 1. 시장참여자의 행위가 제3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긍정적 외부효과와 부정적 외부효과를 구분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국제무역 |
|
|
학습내용 | 1. 국제무역의 결정요인 2. 관세부과 효과 3. 무역 정책의 다양한 견해 |
|||
학습목표 | 1. 국제시장에서 이득이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통해 국제가격과 비교우위를 설명할 수 있다. 2. 국제무역 수출국과 수입국에 미치는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국제무역에 있어 관세를 부과함에 따른 영향과 관세부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재화의 유형 |
|
|
학습내용 | 1. 재화의 네 가지 유형 2. 공공재와 공유자원 |
|||
학습목표 | 1. 재화의 네 가지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2. 공공재가 다른 재화와 어떻게 다른지,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지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부재정과 조세정책 |
|
|
학습내용 | 1. 정부재정부문과 소득순환 및 재정규모 2. 조세의 경제적 순손실과 경제적 순손실 3. 조세의 귀착 |
|||
학습목표 | 1. 정부의 재정수입의 원천과 지출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세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3. 정부가 부과하는 조세부담 배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산비용 |
|
|
학습내용 | 1. 비용이란 2. 생산과 비용 |
|||
학습목표 | 1. 공급곡선을 기초로 하여 비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생산과 비용의 관계를 설명하는 생산함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여러 가지 비용의 개념 |
|
|
학습내용 | 1. 고정비용과 가변비용 2. 단기비용과 장기비용 |
|||
학습목표 | 1. 생산함수와 관련된 비용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간에 따른 단기비용과 장기비용을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쟁시장 |
|
|
학습내용 | 1. 경쟁시장이란 2. 이윤극대화와 경쟁기업의 공급곡선 |
|||
학습목표 | 1. 경쟁과 경쟁시장을 설명할 수 있다. 2. 경쟁시장에서 이윤극대화의 조건과 장기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독점시장 1 |
|
|
학습내용 | 1. 독점이란 2. 독점기업의 생산과 가격 결정 |
|||
학습목표 | 1. 독점의 의의와 독점이 생기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독점기업이 생산량과 가격을 어떻게 결정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독점시장 2 |
|
|
학습내용 | 1. 독점시장의 비효율성 2. 가격차별 3. 독점에 대한 정책 |
|||
학습목표 | 1. 독점시장의 비효율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격차별과 시장지배력, 독점기업이 가격차별을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독점기업의 비효율성과 독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독점적 경쟁 |
|
|
학습내용 | 1. 독점과 완전경쟁 2. 차별화를 통한 경쟁 3. 독점적 경쟁시장의 자연스러운 속성으로의 광고 |
|||
학습목표 | 1. 독점과 경쟁을 구분할 수 있다. 2. 독점적 경쟁시장을 설명할 수 있다. 3. 독점적 경쟁시장의 자연스러운 속성으로의 광고와 광고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과점 |
|
|
학습내용 | 1. 과점 2. 상호작용의 경제학 3. 과점에 대한 공공정책 |
|||
학습목표 | 1. 과점과 과점시장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용의자의 고민 모형’을 통해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시장성과 개선을 위한 공공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생산요소시장 |
|
|
학습내용 | 1. 생산요소 2. 노동수요 3. 노동공급 |
|||
학습목표 | 1. 시장의 개념을 바탕으로 생산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노동수요의 개념과 노동수요곡선의 이동변수를 설명할 수 있다. 3. 노동공급의 개념과 노동공급곡선의 이동변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동시장의 임금균형과 차별 |
|
|
학습내용 | 1. 균형임금의 결정변수 2. 차별의 경제학 |
|||
학습목표 | 1. 균형임금의 결정변수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동시장에서 차별의 의미와 다양한 차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행동과 사회현상 |
|
|
학습내용 | 1. 비대칭정보 2. 정치경제학 |
|||
학습목표 | 1. 비대칭 정보를 설명할 수 있다. 2. 공공선택 이론으로 정치경제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행동경제학 |
|
|
학습내용 | 1. 행동경제학의 등장 2. 전망이론 |
|||
학습목표 | 1. 행동경제학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경제학의 관점과 전망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우태우 교수님
- 주요학력
-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석사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박사
- 주요경력
- 전) 충북보건과학대학교 경영학과 강사
전) 한국교통대학교 경영학과 강사
현)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