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마감임박- 경영학
- 촬영교수
- 백지연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2.16 ~ 2025.04.02
- 학습기간
- 2025.04.03 ~ 2025.07.1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에 대해 배운다. 또한 리더십 개발과 관련한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기술, 리더십 변화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이론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의를 통한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체득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
수업목표 | ●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통적 리더십과 현대적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리더십 연구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주요 이론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권력과 영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정의와 유효성, 변혁적 리더십, 팀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리더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리더십 행동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 ●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리더십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리더십 | 백지연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5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3일 ~ 2025년 07월 1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에 대해 배운다. 또한 리더십 개발과 관련한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기술, 리더십 변화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이론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의를 통한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체득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수업목표 | ●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통적 리더십과 현대적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리더십 연구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주요 이론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권력과 영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정의와 유효성, 변혁적 리더십, 팀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리더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리더십 행동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 ●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리더십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 |
|
|
학습내용 | 1. 리더십의 의의 2. 리더십의 필요성 |
|||
학습목표 | 1. 리더십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십의 중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연구의 흐름 |
|
|
학습내용 | 1. 리더십연구의 전개과정 2. 리더십의 특성 |
|||
학습목표 | 1. 전통적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십연구의 접근 관점 및 주요 변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리더십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의 유형과 특성 |
|
|
학습내용 | 1. 리더의 인간행동에 대한 시각 2. 리더십 스타일 |
|||
학습목표 | 1. 맥그리거의 X 이론과 Y 이론을 이해하여 리더의 인간행동에 대한 시각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의 철학에 따른 리더십 스타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특성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리더십 특성이론의 개요 2. 리더십 특성이론의 주요 연구 |
|||
학습목표 | 1. 리더십 특성이론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십 특성이론의 주요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리더십 행동이론의 개요 2. 리더십 행동이론의 주요 연구 |
|||
학습목표 | 1. 리더십 행동이론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십 행동이론의 주요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황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리더십 상황이론의 개요 2. 리더십 상황이론의 주요 연구 |
|||
학습목표 | 1. 리더십 상황이론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십 상황이론의 주요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거래적 리더십의 특성 2. 변혁적 리더십의 특성 |
|||
학습목표 | 1.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카리스마 리더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카리스마 리더십의 의의와 특징 2. 카리스마 리더십의 연구 |
|||
학습목표 | 1. 카리스마 리더십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Weber, House, Conger와 Kanungo의 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과 동기부여 1 |
|
|
학습내용 | 1. 동기부여의 의의와 중요성 2. 동기부여의 주요이론 |
|||
학습목표 | 1. 동기부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기부여의 주요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과 동기부여 2 |
|
|
학습내용 | 1. 내적 동기부여 2. 동기부여의 효과성과 방법 |
|||
학습목표 | 1. 내적 동기부여의 중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동기부여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코칭리더십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코칭리더십의 의의 2. 코칭프로세스의 이해 |
|||
학습목표 | 1. 코칭의 개념과 코칭리더십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코칭프로세스와 방법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임파워먼트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임파워먼트의 의의 2. 임파워먼트 리더십과 실행 |
|||
학습목표 | 1.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Conger와 Kanungo의 임파워먼트 5단계를 열거할 수 있다. 3. 임파워먼트의 실행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팔로워십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팔로워십의 의의 2. Kelly의 팔로워십 유형 |
|||
학습목표 | 1. 팔로워십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팔로워십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서번트 리더십 |
|
|
학습내용 | 1. 서번트 리더십 개념의 탄생 2. 서번트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 |
|||
학습목표 | 1. 서번트 리더십의 등장배경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서번트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이론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3. 서번트 리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내집단과 외집단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내집단과 외집단의 특성 2. 부하와 리더의 상호귀인 |
|||
학습목표 | 1. 내집단과 외집단의 특성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외집단 관리의 중요성과 대응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부하와 리더의 상호귀인행동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 구성원 교환이론 |
|
|
학습내용 | 1. LMX이론의 개요 2. LMX이론의 연구 |
|||
학습목표 | 1. LMX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LMX이론의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3. LMX발전단계를 통한 리더십 만들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윤리경영과 리더십 |
|
|
학습내용 | 1. 윤리의 개념과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 2. 윤리적 리더십의 요인과 조직여건 |
|||
학습목표 | 1. 윤리경영과 윤리적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윤리적 리더십과 비윤리적 리더십을 비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감성리더십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감성리더십의 의의 2. 감성리더십의 기법과 사례 |
|||
학습목표 | 1. 감성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감성리더십의 구축방안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 |
|
|
학습내용 | 1. 셀프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2. 셀프리더십의 실천 3. 슈퍼리더십의 개념과 모형 |
|||
학습목표 | 1. 셀프리더십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셀프리더십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3. 슈퍼리더십의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
|
|
학습내용 | 1.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3.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기술 |
|||
학습목표 | 1.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과 갈등관리 |
|
|
학습내용 | 1. 갈등의 의의 2.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법 |
|||
학습목표 | 1. 갈등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의 권력과 영향력 |
|
|
학습내용 | 1. 권력에 대한 이해 2. 권력의 5가지 유형 |
|||
학습목표 | 1. 권력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권력과 유사한 개념들을 비교할 수 있다. 3. 권력의 5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팀 리더십 |
|
|
학습내용 | 1. 팀 리더십의 의의 2. 팀 리더십의 기능과 팀 리더 |
|||
학습목표 | 1. 팀 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팀 리더의 조건과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문화와 리더십 |
|
|
학습내용 | 1.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 2. 조직문화의 성공사례 |
|||
학습목표 | 1. 기업문화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공적인 기업문화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개발 |
|
|
학습내용 | 1. 리더의 행동유형과 스타일 2. 성격유형의 이해와 리더십 개발 |
|||
학습목표 | 1. 다양한 관점에서 리더의 유형을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리더십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견하여 자신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에 맞는 자신만의 스킬을 개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의 자기개발 |
|
|
학습내용 | 1. 리더의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 2. 리더의 이미지 관리 스킬 |
|||
학습목표 | 1.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비즈니스 매너와 에티켓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의 첫인상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백지연 교수님
- 주요학력
- 경상대학교 독어독문학과 학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 주요경력
- 전) 배화여자대학교 비서행정과 외래교수
현) 배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외래교수
현)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