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감임박- 경영학
- 촬영교수
- 김상기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2.16 ~ 2025.04.02
- 학습기간
- 2025.04.03 ~ 2025.07.1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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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급변하는 환경에서 조직이 생존하고 지속가능 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하고, 마케팅개념에 바탕을 둔 사고와 행동을 숙지하게 함으로써 현대 기업의 경영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식견을 배양하고자 한다.마케팅은 기업에 있어서 하나의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는 환경에서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둔 학문이다.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 등 중요분야에서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해 배우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마케팅 개념과 정의, 기본 개념, 마케팅관리 철학, 마케팅 프로세스). 2.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3. 기업성과 향상에 중요한 고객관계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시장상황분석과 마케팅 환경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전략적 마케팅 계획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6. 기업의 마케팅 환경 분석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7.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조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8. 소비자행동 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9. STP전략(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결정, 가치제안과 제품 포지셔닝)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 10. 마케팅믹스관리(제품관리, 가격관리, 촉진관리, 유통관리, 신제품 개발 및 관리, 서비스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1. 제품관리(제품의 개념, 브랜드 전략, 제품믹스와 제품계열)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 10-2. 신제품 개발 및 제품수명주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3. 가격관리의 의의, 가격결정절차, 가격 결정방법, 가격관리의 전략적 고려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10-4. 마케팅 촉진의 의의와 촉진전략, 촉진 수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5. 유통의 의의와 기능, 유통경로의 유형과 설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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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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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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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 김상기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5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3일 ~ 2025년 07월 1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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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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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수업목표 | 급변하는 환경에서 조직이 생존하고 지속가능 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하고, 마케팅개념에 바탕을 둔 사고와 행동을 숙지하게 함으로써 현대 기업의 경영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식견을 배양하고자 한다.마케팅은 기업에 있어서 하나의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는 환경에서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둔 학문이다.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 등 중요분야에서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해 배우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마케팅 개념과 정의, 기본 개념, 마케팅관리 철학, 마케팅 프로세스). 2.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3. 기업성과 향상에 중요한 고객관계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시장상황분석과 마케팅 환경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전략적 마케팅 계획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6. 기업의 마케팅 환경 분석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7.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조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8. 소비자행동 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9. STP전략(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결정, 가치제안과 제품 포지셔닝)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 10. 마케팅믹스관리(제품관리, 가격관리, 촉진관리, 유통관리, 신제품 개발 및 관리, 서비스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1. 제품관리(제품의 개념, 브랜드 전략, 제품믹스와 제품계열)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 10-2. 신제품 개발 및 제품수명주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3. 가격관리의 의의, 가격결정절차, 가격 결정방법, 가격관리의 전략적 고려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10-4. 마케팅 촉진의 의의와 촉진전략, 촉진 수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5. 유통의 의의와 기능, 유통경로의 유형과 설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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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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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에 대한 이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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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 2. 마케팅의 기본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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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기본개념(욕구, 가치, 제품, 교환, 시장, 마케팅믹스) 각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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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에 대한 이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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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마케팅관리 철학 2. 마케팅 프로세스 3. 고객자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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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관리 철학의 흐름을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 프로세스를 제시할 수 있다. 3. 고객자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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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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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고객관계관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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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CRM의 의의 2. CRM의 편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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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CRM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CRM의 편익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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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고객관계관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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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CRM의 성공전략 2. CRM의 실행 여부 결정 3. CRM의 단계별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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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CRM의 성공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CRM의 실행 여부 결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CRM의 단계별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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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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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시장상황분석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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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제품시장의 정의 2. 수요분석 3. 경쟁구조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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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제품시장의 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수요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3. 경쟁구조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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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시장상황분석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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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기업 및 사업단위분석 2. 환경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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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업 및 사업단위분석을 기술할 수 있다. 2. 환경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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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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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전략수립과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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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전략의 정의와 수준 2. 사업단위와 제품시장 간의 관계 3. 전략수립과정의 이해 4. 사업목표의 설정 5. 사업단위 전략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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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전략의 정의와 수준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2. 사업단위와 제품시장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전략수립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4. 사업목표의 설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사업단위 전략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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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전략수립과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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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2. 경험곡선효과 3. 성장전략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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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업포트폴리오 분석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2. 경험곡선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성장전략 개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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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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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조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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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마케팅조사의 정의와 필요성 2. 자료와 정보 3. 마케팅조사의 절차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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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조사의 정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료와 정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의 절차(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의 종류, 조사계획의 수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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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조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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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마케팅조사의 절차 (2) 2. 마케팅조사 전문기관의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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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조사의 절차(1차 자료의 수집,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조사결과의 보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 전문기관의 현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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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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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행동 분석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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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관여도 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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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관여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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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행동 분석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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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2.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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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2.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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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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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시장세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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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시장세분화의 필요성과 개념 2. 시장세분화 여부의 결정 3. 시장세분화의 절차 4. 시장세분화의 기준변수 5. 효과적인 시장세분화가 되기 위한 세분시장의 요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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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장세분화의 필요성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장세분화 여부의 결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시장세분화의 절차를 제시할 수 있다. 4. 시장세분화의 기준변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효과적인 시장세분화가 되기 위한 세분시장의 요건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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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표적시장 결정 및 포지셔닝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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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표적시장의 결정 2. 가치제안과 제품 포지셔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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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표적시장의 결정을 위한 세분시장의 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표적시장 결정을 위한 전략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치제안과 제품 포지셔닝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제품 포지셔닝의 유형과 절차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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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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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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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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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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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제품관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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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제품의 개념과 소비재의 분류 2. 개별제품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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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제품의 개념과 차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의 분류를 제시할 수 있다. 3. 개별제품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 사항(제품속성 결정, 브랜드 결정, 패키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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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제품관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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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브랜드 전략 2. 제품믹스와 제품계열의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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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브랜드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믹스의 개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제품계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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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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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신제품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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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신제품의 유형, 신제품의 성공과 실패 2. 신제품 개발전략의 유형 3. 신제품 개발절차 4. 신제품의 수용과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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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신제품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2. 신제품의 성공과 실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신제품 개발전략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4. 신제품 개발절차를 제시할 수 있다. 5. 신제품의 수용과 확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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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제품수명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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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제품수명주기의 개요 2. 도입기 3. 성장기 4. 성숙기 5. 쇠퇴기 6. 제품수명주기를 이용한 전략수립 시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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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제품수명주기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도입기의 특징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성장기의 특징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성숙기의 특징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쇠퇴기의 특징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제품수명주기를 이용한 전략수립 시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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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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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서비스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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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서비스의 정의와 유형 2. 서비스업의 분류 3. 서비스의 특징 4. 서비스 품질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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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서비스의 정의와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2. 서비스업의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서비스의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4. 서비스 품질의 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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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서비스기업의 마케팅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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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최종고객만족을 위한 내부고객만족 2. 표적마케팅 3. 고객경험관리 4. 차별화 5. 생산성관리 6. 서비스마케팅 믹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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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최종고객만족을 위한 내부고객만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표적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객경험관리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차별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생산성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서비스마케팅 믹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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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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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가격관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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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격관리의 의의 2. 가격관리의 기초 3. 가격관리의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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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격의 역할과 가격관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장구조와 가격관리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가격관리의 경제학적 접근과 심리학적 접근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가격관리의 절차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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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가격관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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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격결정방법 2. 가격관리의 전략적 고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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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격결정방법(원가지향적, 경쟁지향적, 수요지향적 가격결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가격관리의 전략적 고려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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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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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촉진관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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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촉진의 의의 2. 커뮤니케이션과정 모형 3. 촉진수단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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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촉진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과정 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촉진수단의 관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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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촉진관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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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광고의 의의 2. 메시지의 결정 3. 매체선정과 믹스 4. 광고효과의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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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광고의 의의를 제시할 수 있다. 2. 메시지의 결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매체선정과 믹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광고효과의 측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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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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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유통관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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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치전달 네트워크 2. 유통의 의의와 기능 3. 유통기관의 종류와 유통경로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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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치전달 네트워크를 제시할 수 있다. 2. 유통의 의의와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유통기관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4. 유통경로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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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유통관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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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유통경로의 설계 2. 유통업자의 선택과 관리 3. 유통경로 갈등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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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유통경로의 설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유통업자의 선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유통업자 관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유통경로 갈등의 종류와 원인을 제시할 수 있다. 5. 유통경로 갈등의 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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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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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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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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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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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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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기 교수님
- 주요학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경영컨설팅학과)
한양대학교 경영학박사(생산서비스경영전공)
- 주요경력
- ㈜엠전략시스템 경영컨설팅 총괄
한양대학교 특임교수 (기업과경영의이해 등 강의)
인적자원개발사 1급 / 기술지도사 / 경영지도사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