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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마감임박
  • 경영학
촬영교수
김상기교수소개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4.12.16 ~ 2025.04.02
학습기간
2025.04.03 ~ 2025.07.16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관련전공

강좌소개

해당 강좌의 자세한 소개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목표 급변하는 환경에서 조직이 생존하고 지속가능 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하고, 마케팅개념에 바탕을 둔 사고와 행동을 숙지하게 함으로써 현대 기업의 경영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식견을 배양하고자 한다.마케팅은 기업에 있어서 하나의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는 환경에서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둔 학문이다.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 등 중요분야에서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해 배우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마케팅 개념과 정의, 기본 개념, 마케팅관리 철학, 마케팅 프로세스).
2.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3. 기업성과 향상에 중요한 고객관계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시장상황분석과 마케팅 환경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전략적 마케팅 계획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6. 기업의 마케팅 환경 분석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7.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조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8. 소비자행동 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9. STP전략(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결정, 가치제안과 제품 포지셔닝)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
10. 마케팅믹스관리(제품관리, 가격관리, 촉진관리, 유통관리, 신제품 개발 및 관리, 서비스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1. 제품관리(제품의 개념, 브랜드 전략, 제품믹스와 제품계열)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
10-2. 신제품 개발 및 제품수명주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3. 가격관리의 의의, 가격결정절차, 가격 결정방법, 가격관리의 전략적 고려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10-4. 마케팅 촉진의 의의와 촉진전략, 촉진 수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5. 유통의 의의와 기능, 유통경로의 유형과 설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평가 기준 퍼센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15% 10% 5% 15% 100%
수료기준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교수소개

교수님사진샘플
김상기 교수님
주요학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경영컨설팅학과)
한양대학교 경영학박사(생산서비스경영전공)
주요경력
㈜엠전략시스템 경영컨설팅 총괄
한양대학교 특임교수 (기업과경영의이해 등 강의)
인적자원개발사 1급 / 기술지도사 / 경영지도사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