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마감임박- 경영학
- 촬영교수
- 김세중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2.16 ~ 2025.04.02
- 학습기간
- 2025.04.03 ~ 2025.07.1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과목은 글로벌 전략, 전략적 제휴, Strategic Outsourcing, Interorganizational Network, 핵심역 량경영(Core Competence Management), 지식경 영, e-비즈니스 등 최신의 전략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기업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한 전략 이론 및 분석도구의 응용기회를 제공한다. 학습 내용으로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방식의 배양, 기업외부의 환경과 기업내부의 역량을 냉철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도구 및 기법의 이해, 다양한 기업 차원 및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및 전략수립논리 이해,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를 전략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의 습득한다. 또한 경영학의 원론과 각론의 전반과 컴퓨터를 이용한 경영정보 분야를 통합하여 기업의 실질적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법과 사례를 집중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하에서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전략적 사고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차원, 사업차원, 경영 각 분야의 기능별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 외부환경 분석과 산업구조분석을 통해 산업 내 경쟁의 특성을 분석하고 기업 내부자원인 경영자원과 가치사슬을 통해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다. ● 사업부제 조직구조와 전략사업단위(SBU)를 이해하고 성과관리의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다. ● 비용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통한 경쟁우위의 지속적 창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캔버스 분석을 통한 가치혁신으로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화 전략의 과정과 사업별 포트폴리오 관리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수직적 통합,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라이센스와 합작투자, 해외직접투자의 전략적 선택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실패의 경우 Turnaround(기업/사업 회생)전략으로 구조조정과 경영혁신의 효과적인 방법론을 설명할 수 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시장변화의 트렌드를 설명할 수 있으며 온오프 하이브리드 디지털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 ESG경영의 기초가 되는 사회적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전략(CSV)을 이해하고 Double Bottom Line 전략을 설명할 수 있으며, ESG경영지표를 통해 기업들의 ESG경영의 진정성을 평가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경영전략론 | 김세중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5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3일 ~ 2025년 07월 1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본 과목은 글로벌 전략, 전략적 제휴, Strategic Outsourcing, Interorganizational Network, 핵심역 량경영(Core Competence Management), 지식경 영, e-비즈니스 등 최신의 전략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기업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한 전략 이론 및 분석도구의 응용기회를 제공한다. 학습 내용으로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방식의 배양, 기업외부의 환경과 기업내부의 역량을 냉철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도구 및 기법의 이해, 다양한 기업 차원 및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및 전략수립논리 이해,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를 전략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의 습득한다. 또한 경영학의 원론과 각론의 전반과 컴퓨터를 이용한 경영정보 분야를 통합하여 기업의 실질적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법과 사례를 집중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하에서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전략적 사고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차원, 사업차원, 경영 각 분야의 기능별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 외부환경 분석과 산업구조분석을 통해 산업 내 경쟁의 특성을 분석하고 기업 내부자원인 경영자원과 가치사슬을 통해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다. ● 사업부제 조직구조와 전략사업단위(SBU)를 이해하고 성과관리의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다. ● 비용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통한 경쟁우위의 지속적 창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캔버스 분석을 통한 가치혁신으로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화 전략의 과정과 사업별 포트폴리오 관리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수직적 통합,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라이센스와 합작투자, 해외직접투자의 전략적 선택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실패의 경우 Turnaround(기업/사업 회생)전략으로 구조조정과 경영혁신의 효과적인 방법론을 설명할 수 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시장변화의 트렌드를 설명할 수 있으며 온오프 하이브리드 디지털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 ESG경영의 기초가 되는 사회적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전략(CSV)을 이해하고 Double Bottom Line 전략을 설명할 수 있으며, ESG경영지표를 통해 기업들의 ESG경영의 진정성을 평가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
|
|
학습내용 | 1. 경영전략의 정의 2. 경영전략의 발전과정 3. 경영전략의 실행체계 |
|||
학습목표 | 1. 경영전략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전략의 발전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경영전략의 실행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
|
학습내용 | 1. 기업의 글로벌 환경변화와 전략 2. 기업목표와 지배구조의 관계 3. 지배구조의 균형방안 |
|||
학습목표 | 1. 기업목적과 사명에 부합하는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업목표와 지배구조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지배구조의 균형을 위한 사외이사 제도의 효과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반환경과 산업환경 분석과 전망 |
|
|
학습내용 | 1. 일반환경 분석 2. 분석 및 예측기법들 3. 코로나 이전과 이후 사회변화 비교분석 4. 산업환경분석 |
|||
학습목표 | 1. 기업의 목표달성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일반환경의 다양성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다양한 환경분석 및 예측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환경변화와 시장 트렌드 분석을 실행할 수 있다. 4. 변화하는 산업환경에 대응하는 분석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산업구조 분석 |
|
|
학습내용 | 1. 산업의 수익률 결정요인 2. 산업환경과 포터의 5 Forces Model 3. 산업환경의 변천과 제품수명주기 4. 반도체산업 사례 |
|||
학습목표 | 1. 산업의 수익률 결정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환경과 5 Forces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산업환경의 변천과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전략군의 개념 및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반도체산업의 급속한 시장변화와 사례, 트렌드 분석을 통해 반도체산업의 수익성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
|
|
학습내용 | 1. 전략계획의 퇴조와 경영자원론의 대두 2. 전략수립의 기본이 되는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3. Canon의 성장사례와 핵심역량 |
|||
학습목표 | 1. 전략계획의 퇴조와 경영자원론의 대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수립의 기본이 되는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Cannon의 성장사례와 핵심역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치사슬을 활용한 핵심역량의 파악 |
|
|
학습내용 | 1. 가치사슬 개념을 활용한 핵심역량 평가 2. 한국기업의 핵심역량 3. 메디슨의 고속성장과 추락 사례 분석 |
|||
학습목표 | 1. 가치사슬의 개념과 가치사슬의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기업의 핵심역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메디슨의 고속성장과 추락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국내외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대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쟁우위의 조건과 유지 |
|
|
학습내용 | 1. 경쟁전략 수립 시 고려할 요인 2. 경쟁우위의 조건, 창출, 유지 3. 사우스웨스트 항공 사례 4. 모방 및 방어전략 |
|||
학습목표 | 1. 경쟁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3대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쟁우위의 조건과 창출, 유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모방 및 방어전략 수립 시 고려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5. 최초 진입자의 우위(First Mover's Advantage)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쟁자 분석과 경쟁전략 수립 |
|
|
학습내용 | 1. 포터의 본원적 전략의 유형 2. 경쟁자 분석과 게임이론 3. 경쟁우위와 사회적 가치 4. 정보통신 경쟁 사례 |
|||
학습목표 | 1. 포터의 본원적 전략인 비용우위, 차별화 우위, 집중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쟁자 분석틀과 경쟁기업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게임이론의 개념을 활용할 수 있다. 4. 경쟁우위의 기반인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정보통신 기업의 경쟁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비용우위전략과 가격경쟁 |
|
|
학습내용 | 1. 비용우위의 원천과 비용결정요인 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분석 3. 가격경쟁전략 4. 이마트 사례 |
|||
학습목표 | 1. 비용우위의 원천과 비용결정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치사슬을 활용하여 현 사업의 비용구조를 분석하고 비용우위를 설명할 수 있다. 3. 진입저지를 위한 가격전략과 경쟁우위의 지속적 유지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4. 이마트 사례를 통해 비용우위의 창출과 유지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차별화 전략 |
|
|
학습내용 | 1. 차별화의 정의 2. 포지셔닝과 사회심리적 요인 3. 가치사슬을 활용한 차별화 우위분석 4. 가치곡선과 태양의 서커스 사례 5. 제품/광고/유통 차별화 전략 |
|||
학습목표 | 1. 차별화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포지셔닝과 사회적 · 심리적 요인에 의한 차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치사슬을 활용하여 차별화우위를 분석할 수 있다. 4. 가치곡선과 태양의 서커스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제품/광고/유통 차별화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치혁신 |
|
|
학습내용 | 1. 가치혁신과 블루오션 2. 전략캔버스 3. 구매자 효용지도와 아이디어 선별방법 |
|||
학습목표 | 1. 가치혁신과 블루오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캔버스 사례를 통하여 사업의 핵심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3. 구매자 효용지도와 아이디어 선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비즈니스모델 혁신 |
|
|
학습내용 | 1. 비즈니스모델 2. 비즈니스모델의 평가 3. 비즈니스모델의 혁신방법 4. 비즈니스모델 사례: ZipCar |
|||
학습목표 | 1.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비즈니스모델을 평가하고 개선을 설명할 수 있다. 3.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ZipCar의 사례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각화 전략 |
|
|
학습내용 | 1. 다각화의 정의와 목적 2. 다각화전략의 성공 및 실패요인 3. 주요 포트폴리오 관리기법 4. 사업단위 접근법과 핵심역량 접근법 5. 금호아시아나 그룹 사례 |
|||
학습목표 | 1. 다각화의 정의와 목적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각화의 성공과 실패요인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다각화를 위한 포트폴리오 기법을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다. 4. 사업단위 접근법과 핵심역량 접근법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5. 다각화에 관련한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사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
|
학습내용 | 1. 거래비용이론 2. 수직적 통합의 정의와 비용 3.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 4. 수직적 통합 수준의 결정 5.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합 6. 사례: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 |
|||
학습목표 | 1. 기업조직과 시장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기업의 범위를 결정하는 거래비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수직적 통합의 정의와 비용, 이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전략에 적합한 수직적 통합의 수준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기업 내부화 통합 또는 아웃소싱을 통해 수직적 통합의 정도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해외시장진출전략 1 |
|
|
학습내용 | 1. 글로벌전략의 정의와 유형 2.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요인과 발전 과정 3. 수출, 라이센스, 프랜차이즈 |
|||
학습목표 | 1. 글로벌전략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요인과 발전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수출, 라이센스, 프랜차이즈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해외시장진출전략 2 |
|
|
학습내용 | 1. 해외직접투자의 동기와 유형 2. 해외직접투자의 진출 과정 3. 다국적기업의 유형 4. 한국기업의 국제화 사례 |
|||
학습목표 | 1. 해외직접투자의 동기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해외직접투자의 진출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국적기업의 유형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기업의 국제화 사례를 비교 및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략적 제휴와 합작투자 |
|
|
학습내용 | 1. 전략적 제휴의 정의와 유형, 동기 2. 성공적인 제휴의 조건과 경영기법 3. 라이센스와 합작투자의 효과적인 경영방법 |
|||
학습목표 | 1. 전략적 제휴의 정의와 유형,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성공적인 제휴의 조건을 설명하고 라이센스와 합작투자의 타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라이센스와 합작투자의 효과적인 경영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업인수합병전략(M&A) |
|
|
학습내용 | 1. 인수합병의 목적과 절차 2. 인수합병의 실패 원인 3. 인수 후 통합 과정의 중요성 4. 인터넷 사업의 인수합병 사례 |
|||
학습목표 | 1. 인수합병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수합병의 실패의 원인을 규명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인수 후 통합 과정에 대한 중요성과 요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터넷사업 인수합병 사례를 통해 M&A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조직구조와 전략 |
|
|
학습내용 | 1. 조직구조의 유형과 변천 과정 2. 사업부제 조직구조 3. 매트릭스 조직구조 4. 사업부제 조직 사례 |
|||
학습목표 | 1. 조직구조의 유형과 변천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업부제의 조직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매트릭스 조직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례를 통해 조직과 전략의 연계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략목표수립과 성과통제 메커니즘 |
|
|
학습내용 | 1. 전략목표 수립과 평가 2. 공식적인 통제 메커니즘 : 성과관리 3. 비공식적인 통제 메커니즘 : 기업문화와 리더십 4. 삼성물산의 사업부제 조직 사례분석 |
|||
학습목표 | 1. 전략사업단위를 설명하고 개별사업단위의 목표와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다. 2. 공식적인 통제메커니즘을 설명하고 기업 전체의 이윤극대화 목표를 세부조직의 목표로 연결시킬 수 있다. 3. 비공식적인 통제 메커니즘인 기업문화와 리더십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업부제 조직사례분석을 통해 적절한 성과평가 시스템과 인센티브 시스템 도입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Turnaround 전략 |
|
|
학습내용 | 1. 구조조정의 원인과 방법 2. 사업구조조정과 재무구조조정 3. 조직구조조정과 업무 재설계(BPR) |
|||
학습목표 | 1. 구조조정의 원인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업 포트폴리오를 분석해서 사업구조조정과 재무구조조정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구조조정을 위한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특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혁신 |
|
|
학습내용 | 1. 기업문화의 혁신과 학습조직 구축 2. 지식경영과 종업원 역량변화 3. 벤치마킹의 정의와 특징, 유형 |
|||
학습목표 | 1. 성공적인 경영혁신을 위해 학습조직 구축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지식경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식경영이 종업원의 역량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벤치마킹 기법의 정의와 특징, 유형을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e-Business |
|
|
학습내용 | 1. 디지털 융복합 현상과 비즈니스 환경 변화 2. e-Business의 개념 및 특성 3. e-Business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4. 플랫폼 환경에서 e-Business 모델의 융합 |
|||
학습목표 | 1. 디지털 융복합으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 변화를 이해하고 e-Business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e-Business의 개념과 특성, 전통적인 경영방식과 e-Business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e-Business 전략의 실행주체별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의 수익성을 평가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플랫폼 기반 e-Business 모델의 융합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산업과 시장전략 |
|
|
학습내용 | 1. 산업의 수명주기 모형과 기술의 발전 과정 2. 태동기 산업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 3. 파괴적 기술혁신에 대한 대응 4. 성숙산업과 이머징마켓전략 5. 미래의 기업조직과 리더십 |
|||
학습목표 | 1. 산업의 수명주기 모형과 기술의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초기 산업에서의 시장예측과 진입의 시기에 대한 전략적 선택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존 시장의 질서를 파괴하는 기술혁신에 대한 성장잠재력 평가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성숙산업에서 사양산업은 성장기나 태동기의 이머징 마켓으로 진출하는 전략이 대안임을 설명할 수 있다. 5. 미래의 네트워크형 조직과 경영자의 새로운 리더십 스타일을 탐구하고 준비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 창출 전략(CSV) |
|
|
학습내용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사회적 가치창출 2. 전략적 CSR 개념과 사례 3. 사회적 책임 국제표준 ISO26000의 내용 4. 포터의 공유가치창출전략(CSV) 5. BOP(저소득층 시장)과 공유가치창출 사례 |
|||
학습목표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4가지 단계와 사회적 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적 CSR의 개념과 CSR과 CSV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UN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사업전략에 반영할 수 있다. 4. 사회적 책임의 국제표준 ISO26000의 7대 사회책임 이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사업 자체에 사회적 가치를 내장한 공유가치창출 전략의 발전단계와 공유가치창출의 세 가지 경로를 설명할 수 있다. 6. BOP(저소득층) 시장에서 공유가치창출 적용 사례를 통하여 성공적인 공유가치창출의 비결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후위기와 ESG 경영전략 |
|
|
학습내용 | 1. 기후위기와 ESG 경영전략 2. ESG 경영전략 3. 장수기업의 비결 |
|||
학습목표 | 1. 기후위기의 현실화로 인한 미래의 지구환경과 사회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지구환경과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경영의 대두와 확산을 설명할 수 있다. 3. 환경과 투자자 중심의 ESG와 사회와 소비자 입장의 CSR/CSV와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기업과 기관의 ESG 경영을 계량적 측면 외에 진정성 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다. 5. 장기적으로 기업의 경영실적과 사회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장수기업의 조건과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세중 교수님
- 주요학력
- 고려대학교 경제학 학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강원대학교 경영학 박사
- 주요경력
- 전) 오하우스 코리아 대표
현)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